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FAQ] 2.담배를 끊으면 살이 찌나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9. 11.


Q. 담배를 끊으면 살이 찌나요? (http://is.gd/a6KmGA)

A. 니코틴은 체중 조절 중추 신경계에 작용을 하기 때문에 흡연자가 담배를 끊으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체중 증가 현상은 모든 금연자에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부에게만 나타납니다.


특히 남자보다 여자가, 흡연량이 많았던 경우, 젊을수록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금연 후 1년 이상의 장기적 체중 변화를 살펴보면 금연 자체가 아닌 금연 후의 신체활동 감소나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그 원인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 후의 체중 증가에 대한 염려가 금연 시도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금연 실천하기

"금단 증상에 대해 알아두고, 대처 방법 생각하기"

금연을 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는 금단 증상은, 기침, 가래, 갈증, 인후염, 짜증, 두통, 집중력 장애, 불안, 불면, 배변장애, 졸림, 식욕 증가 등이 있습니다. 금단 증상이 나타날 경우를 대비하여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자신의 건강 및 질병상태를 고려한 적정 운동 선택하여 규칙적으로 수행), 차 마시기 등 나름의 대처 방안을 마련합니다. 금단 증상이 심한 경우 또는 자가 평가에서 니코틴 의존도가 높게 나타난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니코틴 대체요법 (패치, 껌 등)이나 약물 요법 등 금연 보조 요법을 병행합니다.

"금연을 돕는 식이요법을 메모하며 실천하기"
채식 위주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하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이나 지방이 많은 느끼한 음식, 육식은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과식은 피하고, 평소 섭취하는 열량의 80% 정도만 섭취하도록 하며, 금연을 위한 간식으로 당근, 오이, 해바라기씨, 다시마, 무가당 껌과 사탕, 은단, 제철 과일 등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흡연욕구를 일으키는 카페인이나 알콜의 섭취를 줄일 수 있도록 평소 마시던 음료를 커피나 청량음료에서 따뜻한 차 등으로 바꾸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uyu8Oy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라이프 코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