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FAQ] 1.비만이 암을 일으킨다는데 사실인가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9. 11.



Q. 비만이 암을 일으킨다는데 사실인가요? (http://is.gd/hZn54a)

A. 비만이 암을 일으킨다는 것은 최근의 많은 연구로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서구보다 체격이 작은 우리 한국인 및 기타 아시아인들에게서도 여러 역학 연구를 통해 입증이 되고 있으며, 비만과 관련이 있는 주요 암 (자궁암,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담낭암 등) 발생의 주요 위험인자입니다.

또한, 비만은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의 주요 원인이며, 사망의 위험도 높이는 만성 질병입니다.

특히 체질량지수 30(kg/m2) 이상의 고도 비만인 사람의 경우 정상 체중인 사람에 비해 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비만이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확실히 입증되어 있으나, 그 기전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진 않습니다. 암종에 따라 다르지만, 인슐린 저항성, 아디포사이토카인, 에스트로겐 등의 호르몬, TNF alpha, 대사증후군의 각 요소 등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만과 '자궁암' 발생 위험 관계

비만은 자궁내막암 발생의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다수의 연구에서 자궁내막암 발생률을 약 3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부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체 비만뿐 아니라 상체의 비만도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궁내막암의 유병률이 적은 일본이나 개발도상국에서의 자궁내막암이 증가하는 것은 최근의 출산율 저하 및 비만율 증가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비만과 '대장' 발생 위험 관계

비만은 대장암 발생의 중요한 위험요인입니다. 비만도가 증가할수록 대장암의 발생률 또는 사망률이 확실히 증가하며, 여성보다 남성이 비만도의 영향을 더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부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전체 대장암 발생 위험이 약 1.5~1.8 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만과 '유방' 발생 위험 관계

비만, 체중 증가, 복부비만은 유방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위험요인입니다. 인종, 호르몬 대체요법, 폐경 전후의 차이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결과를 보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유방암 발생 위험이 약 1.2~2배 증가함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비만과 '신장' 발생 위험 관계

비만은 신장암 발생 위험요인입니다. 비만으로 인한 신장암 발생 위험은 최대 약 2.5배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인 대상 연구가 부족하기는 하지만,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만으로 인해 암 발생 위험이 약 1.2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비만과 '식도암/위암' 발생 위험 관계

비만은 식도암과 위암 발생 위험요인입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의 위암 발생 위험은 약 1.2~1.7배 증가하고, 식도암의 경우 발생 위험이 약 1.5배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만과 '전립선암' 발생 위험 관계

비만은 진행된 전립선암의 발생과 사망의 위험요인입니다. 비만인 사람의 전립선암 발생 위험은 체질량지수(BMI)가 정상범위보다 5㎏/㎡ 증가할 때마나 약 1.2배씩 증가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참고내용]

· 비만에 대해 바로알기 http://cancer_info.blog.me/111805534

· 비만과 붓기 / 나의 비만도 알아보기 http://cancer_info.blog.me/172586204

· 국민암예방수칙 - 적정체중 유지 편 http://cancer_info.blog.me/180338525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 암정보나눔터>예방FAQ 카테고리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을 더 많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is.gd/uyu8Oy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함께하는 국가암정보센터 입니다.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라이프 코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