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비만남’에서 ‘훈남’으로, 80kg 감량 비법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3. 4. 9.

150kg이었던 체중을 80kg이상 감량한 청년이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다. 미국 청년인 존 캘보는 어렸을 때부터 비만이었으며 체중 150kg이 넘자, 심각성을 자각하고 3년간 혹독한 다이어트에 돌입했다. 그는 자세한 다이어트 방법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며 체중을 감량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급격한 체중 감량으로 처진 살들을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질로 탈바꿈 시켰다.

사진=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2010년에 150kg이었던 존 캘보의 체중은 2013년 현재, 73.4kg으로 거의 80kg을 감량했다. 존 캘보 처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이 모두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하루 30분 정도 주 5회 이상 운동해야 효과가 있으며 2주마다 운동시간을 10분씩 늘리면 몸무게가 정체되는 현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운동효과를 높이려면 유산소 운동이 좋은데 이는 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다리나 허리 근육같이 큰 근육을 사용해 몸 안에 산소를 공급하는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이 효과적인 유산소운동이다.

유산소 운동 후에 윗몸 일으키기, 계단 오르내리기 같은 근력 운동을 하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해 칼로리 소비가 늘어난다. 유산소 운동 80%, 근력 운동 20% 비율로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이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TV시청 중 훌라후프를 하거나 제자리 걷기 등 몸을 움직여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면 생활 속에서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더욱 좋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습관도 중요하다. 일찍 자는 습관은 야식으로 인해 살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아침을 거르지 않게 되고, 오전 시간을 활기차게 움직일 수 있어 칼로리 소비량을 늘릴 수 있다.

/ 조우상 헬스조선 인턴기자
출처 : 암정복 그날까지
글쓴이 : 정운봉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