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항암식품

[스크랩] 시래기가 농가소득에 한몫 톡톡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2. 12. 12.

 

춘천역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시래기 축제장에 다녀왔습니다. (11월 24~25일)

녹색 시래기를 가득 널어 말리던 ...강원도 양구 펀치볼이라는 곳!! 도시민들의 입맛을 돋우고 지역 특산물도 싼 값에 파는 장터도 마련돼 인기를 끌었습니다.


춘천까지 전철로 갈 수 있어 접근성이 좋고 춘천에서 양구까지 배후령터널이 뚫려서 양구야 뭐 이젠 편히 빠르게 갈 수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겨울이면 시래기를 대량으로 말린다며 뉴스로만 접하던 궁금한 곳을 직접 가보게 되었으나 버스는 자꾸만 산으로 산으로 올라갑니다.


해발 6~700이라는 6.25 전쟁당시 치열했던 전투지였던 DMZ 펀치볼(화채그릇처럼 생겼다고해서) 해안면 마을 6개리(450가구) 2500여명이 살고 있는 곳입니다.


양구군 해안면 펀치볼은 동서로 7km 남북13km 되는 명적입니다.


시래기축제장에서 바라보니 산이 파노라마처럼 같은 크기로 죽 이어져 있었습니다. 참 신기한 풍경이었지요. 제가 보기엔 펀치볼(화채그릇)이라기보다 대형 후라이팬 같아 보입니다.

 


편치볼의 산 높이까지 다 따지자면 해발 14~500, 편치볼 해안면은 6~700 이라고 합니다. 이런 고랭지대에서 만든 시래기니 유난히 맛이 있겠지요!!


최근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양구의 또 다른 전통 먹거리 축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 자체가 달랐습니다. 무는 보통무가 아니고 손가락만해서 무청에만 영양이 가는 그런 종자라고 합니다. 마치 시래기를 만들 목적인 무가 되는 것이지요. 무는 땅속에 두고 무청만 수확하는 것이더군요!!


양구농협해안지소 계장(박 진호)은 양구 펀치볼의 시래기 총생산량은 100Ton 가량이며 농가 전체 소득은 약 7억원정도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드디어 펀치볼 안에 있는 마을, 축제장에 도착해서 마을에서 준비한 뜨끈한 시래기된장국으로 추위를 물리치고 해안면 마을분들과 함께 어우러져 축제를 즐겼습니다.


재미있는 놀이도 많았지만 농산물 경매를 시작하자 감자 한자루를 1,000원에 가져가는 웃지못할 이변도 생겨났습니다.


시래기축제!!
모처럼 옛 과거속으로 돌아간 듯 재미있는 체험을 하고 돌아왔습니다.

 

 

 

 

 

시래기로 아예 건축을 했습니다. 역시 양구다운 면모를 보여줍니다.

 

 

해안면이란 이름은 이 곳은 뱀이 많아 불편했다고 합니다. 뱀의 천적인 돼지를 기르면서 이 마을은 편안해졌다고 해서 돼지해(亥) 편안할 안(安) 해안면이라고 한답니다.

 

 

축제장 여기저기 재미있는 코너들

 

무시래기 무는 아주 작아서 수확할 때 아예 무청만 베어내어 수확 건조,
이 무청은 특별히 연해서 데치치않고 그냥 말린 것입니다.

 

시래기의 효능과 시래기 건조과정

 

 

건조 완료된 시래기

 

시래기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

 

해안면 부녀회가 마련한 축제 음식들

 

<무청 시래기의 효능!!>

시래기는 햇빛에 말리는 과정을 통해 비타민A와 비타민C뿐만 아니라 칼슘, 나트륨 등 여러가지 미네랄이 생성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1이나 B2가 뿌리에 비해 6~10배에 이릅니다.

 

무청은 식이섬유와 칼슘(Ca), 철(Fe)을 공급할 수 있는 우수한 식품소재이며, 시래기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저하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청에는 식이섬유가 상당히 풍부하여 변비와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며 칼슘과 미네랄이 많아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에도 좋으며 손발이 찬 부인냉증에 탁월한 효과와 섬유질의 풍부로 포만감을 주고 장에도 도움을 주기에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를 억제시키며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빈혈증상에도 좋습니다. 배추나 무보다도 칼슘을 3배나 더 함유하고 있으며 무청은 배추보다 칼슘이 2배나 많다고 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에 따르면 무청시래기 효능에는 간암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요 조(경기 의정)

 농촌진흥청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
 함께 [스크랩]으로 가져가주세요~ ^^ '작지만 강한농업!' 농촌진흥청이 앞장섭니다!



출처 : 쵸니
글쓴이 : 쵸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