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량 보충 : 밥, 죽(야채·전복·계란·깨·호박·단팥·잣 죽 등), 감자, 고구마, 떡, 만두, 빵, 과일 등으로 열량을 보충한다. 지방보다는 탄수화물이 포함된 간식을 먹으면 포만감이 빨리 없어져 편하다.
- 단백질 보충 : 계란(찜·수란·오믈렛·메추리알), 콩·두부(콩밥·두부·연두부찜·두부조림·된장찌개·콩자반), 생선(생선포·생선전·생선조림·어묵·마른 오징어), 유제품(콩우유·요구르트·요플레·쉐이크), 장어나 추어탕 등은 단백질을 보충하기에 좋다.
- 선식 : 물 대신 콩 우유나 두유 등을 사용한다. 야채샐러드에 소량에 삶은 계란을 다져 넣어도 좋다.
- 지방의 제한 : 육류지방 섭취를 줄이고 지방을 올리브유나 생선류 등에서 보충한다
- 채소와 과일 : 녹황색 채소와 과일 및 곡물 등은 섬유질이 풍부하다.
- 하루에 8~10컵 이상의 수분을 섭취한다.
[참고] 반면에 불에 직접 태우거나 훈제한 생선이나 고기, 다시마, 목이버섯, 토란줄기, 들깨, 완두콩, 고추, 소시지, 베이컨, 식물성 기름, 돼지 기름, 소 기름, 땅콩, 호두, 천연 치즈 등은 좋지 않다.
|
- 식사는 암 치료의 전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암환자에 있어서 기본적인 식사원칙은 '잘 먹도록 해주는 것'이다.
-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하고, 반찬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밥은 매끼 1/2~1그릇 정도로 하고, 간식으로 빵류와 크래커, 떡 등을 조금씩 먹되, 죽인 경우에는 하루 4~5번 이상 자주 먹는 것이 좋다.
- 매끼 단백질 반찬을 꼭, 충분히 섭취하고, 고기나 생선이 싫다면 대신 계란, 두부, 콩, 치즈 등을 먹어도 된다.
- 채소 반찬은 매끼 2가지 이상 충분히 섭취하고, 씹기 힘든 경우나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다지거나 갈아서 먹도록 한다.
-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하루 1~2번 정도 먹는 것이 좋다.
- 우유 및 유제품은 하루 1개(200ml) 이상 먹고, 우유가 맞지 않은 경우엔 요구르트, 두유, 치즈 등을 대신 먹어도 된다.
- 지방을 제공해 주는 식용유, 참기름, 버터 등의 기름은 볶음이나 나물을 만들 때 양념으로 충분히 사용한다.
- 양념과 조미료는 적당히 사용하되 맵고 짜지 않게 요리하도록 한다.
- 국, 음료, 후식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