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갑상선암

갑상선암의 주요 위험 요인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5. 6.

갑상선암의 주요 위험 요인은?

 

 

 

 

 

**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에 혹이 생긴 것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며, 갑상선 결절은 크게 양성 결절과 악성 결절(암)로  나뉩니다. 여기서 갑상선에 생긴 악성 결절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전체 결절의 5% 내외를 차지하는 악성 결절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곳으로 암세포가 퍼져서 생명을 잃을 우려가 있습니다.

  

 

** 갑상선암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갑상선암 주요 위험요인으로는 비만,요오드 부족, 유전적 요인, 다량의 방사선 노출 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비만

정상 체중에 비하여 과체중이거나 비만하면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BMI)가 증가하면 갑상샘암에 걸릴 위험은 33%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갑상선암 예방을 위해서는 자신의 체격에 맞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요오드 부족

요오드 섭취는 갑상샘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요오드 섭취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과할 경우 갑상샘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요오드는 지나치게 많은 경우가 없습니다. 따라서 갑상샘암 예방을 위해서 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및 과일과 채소(특히 양배추와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야채)를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좋습니다.

 

▶ 가족력 

갑상샘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유두암과 여포암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유전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드물며 전체 갑상샘암의 1-5%를 차지하는 갑상샘수질암 환자의 경우 20-25%는 상염색체우성의 형태로 유전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경우 부모 중 한 명이 유전성 갑상샘수질암이 있는 경우 자식의 경우 25%인 네 명 중 한 명에서 갑상샘수질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갑상샘수질암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는 RET이라는 이름을 지니는데 이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발견되는 경우 갑상샘수질암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돌연변이의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소아기 또는 청소년기에 갑상샘을 제거하는 것이 완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부모가 갑상샘수질암을 지닌 경우 우선 부모에서 혈액으로 RET의 유전성 돌연변이가 있는 지를 확인하고, 돌연변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는 경우 직계가족들의 유전자 검사를 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방사선 노출

갑상샘이 방사선에 노출이 되는 경우 갑상샘암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것은 여러 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사실입니다. 특히 아동기에 노출이 되는 경우 그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1940년대와 1950년대에는 여드름, 편도선비대, 그리고 흉선종 등의 치료를 위하여 방사선을 조사하였는데, 이 경우 갑상샘암의 증가가 관찰된 보고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림프암 및  백혈병 등의 심각한 악성종양 외에는 이러한 치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치과용 방사선 검사, 단순흉부촬영, 그리고 유방촬영술(맘모그램) 등에 사용하는 방사선은 갑상샘암을 일으키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갑상샘암은 원전사고에서 발생하는 방사성요오드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습니다. 1986년러시아의 체르노빌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에  의하여 누출된 방사성요오드에 의하여 주변의 오염된 지역에 사는 소아들에서 수년 내에 갑상샘암의 증가가 많이 관찰되었습니다. 하지만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후에 우리나라는 방사성 요오드의 증가가 여러 검사에서 전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발생이 증가하는 갑상샘암은 원전사고 이후에 발생이 증가하는 갑상샘암과 유전자의 형이 전혀 다른 타입으로, 체르노빌 원전사고와는 전혀 연관이 없습니다.

 

▶ 흡연

흡연과 갑상샘암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으며, 담배를 피우면 갑상샘암 위험이 줄어든다고  보고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더 많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갑상샘암 발생 위험이 줄어드는 이유의 하나로, 갑상샘자극호르몬(thyroid stimulating hormone, TSH) 분비가 많아지면 갑상샘암 위험이 커지는데, 담배를 피우는 경우 갑상샘자극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인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샘암은 남자에 비하여 여자에게서 2-4배 가량 많이 발생하고, 여자의 흡연률이 남자에 비해 낮은 점을 고려할 때, 담배를 피움으로써 갑상샘암이 예방되는 이득은 매우 작을 것입니다. 또한 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여러 주요 암의 원인이 되는 만큼, 담배의 해로움이 이득보다 훨씬 큽니다.

 

기타 갑상샘암 발생 위험요인

신체 활동량과 갑상샘암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만하면 갑상샘암에 걸릴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운동을 비롯하여 적절한 신체 활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갑상샘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C형 간염 환자에서 정상인보다 갑상샘암 발생 위험이 높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샘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C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위생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음주와 갑상샘암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