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남성암

[스크랩]파킨슨병 전립선암 발병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4. 19.

파킨슨병이라는 신경퇴행질환과 전립선암 발병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타대학 연구팀이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들이 전립선암과 피부멜라닌종 발병과 연관이 있으며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의 가깝고 먼 친척들 역시 전립선암과 피부멜라닌종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파킨슨병과 피부멜라닌종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오래 전 부터 잘 알려져 왔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파킨슨병 발병과 전립선암 발병이 연관이 있음이 추가로 확인됐다.

파킨슨병은 보행과 운동, 신체 기능 조화와 연관된 장애와 진전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 과거 진행된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들이 전반적인 암 사망율이 낮은 반면 예외적으로 멜라닌종 사망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과거 연구들에 의하면 파킨슨병과 멜라닌종이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같은 연구들은 주로 같은 환경을 공유하는 일촌 친척에 한정되 진행 유전적 인자와 환경적 인자가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뿐 아니라 이 들의 가까운 친척및 먼 친척 모두 피부 멜라닌종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이 들이 전립선암 발병 위험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폐암 발병 위험은 오히려 파킨슨병을 앓는 사람에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친척들에서는 이 같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폐암에는 유전적 인자 보다는 환경적 인자가 이 같은 연관성에 더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