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가버섯 관련 글/차가버섯 바로알기

차가버섯의 화학적 성분 조성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1. 3. 28.

차가버섯의 화학적 성분 조성

 

차가버섯에는 12.3 % 미만의 재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 재 속에는 SiO2 Fe2O3, Al2O3, CaO, MgO, Na2O, K2O, ZnO, CuO, Mn2O3등의 산화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차가버섯에는 리그닌, 섬유소, 스테로이드계 물질, 유기산, 삼가 페놀산, 많은 종류의 염(鹽) (Si. Fe. Al. Ca. Mg. Na. Zn. Ma. Cu )및 다량의 K염(鹽)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외에 차가버섯에는 다음과 같은 산들이 검출된다.

 

수산(oxalic acid) , 의산(개미산), 초산, 낙산, 바닐린산, 파라옥시벤조, 테트라싸이클린, 트리테르펜 그룹의 두개의 트리테르펜산(triterpene acid), 오블리크비노산, 이노노토산 기타 등이다.

 

또한 프리페놀 다당류(β-글루칸, 이 것의 가수분해의 결과로 reduced sugar가 만들어 진다) 프레린, 리그닌, 세포막질, 스테린-에르고스테롤 라노스테롤 이노토디올 드의 성분도 있다.

 

차가의 주요 생물학적 활성 물질로 간주되는 것은 피그먼트 콤플렉스(pigment complex)가 많이 포함된 수용성 chromogen인데 이것은 화학적 활성을 지닌 페놀알데히드, 폴리페놀, 옥시페놀카본산 및 그것들의 퀴논 (quinone)복합체로 형성된 것이다.

 

chromogen 복합체에서는 또한 휴민(humin)유사 물질들이 추출되는데 이 물질들의 분해물이 글루코스, 갈락토스 그리고 크실로스 등이다.

 

모든 화합물은 자작나무 껍질과 자작나무 목질의 리그닌등 을 생합성하는 산화방향족 선구물질과 유전학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악성 종양에 차가가 적극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차가버섯에 있는 프테린에 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