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방사선

[스크랩]'유전자' 차단 방사선 '암' 치료 효과 높인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12. 1.

방사선요법이 암 세포를 죽이는 능력을 억제하는 유전자가 영국 연구팀에 의해 규명됐다.

5일 옥스포대학 연구팀이 '암연구저널'에 밝힌 연구결과에 의하면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POLQ 유전자를 차단할 수 있다면 방사선요법의 효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수 많은 암 환자들이 암 치료의 일부로 방사선요법을 받고 있으며 전체 치료된 암 중 약 40%는 방사선 요법에 의해 치료되고 있는 가운데 약 2000종의 유전자를 분석한 이번 연구결과 POLQ 유전자가 방사선요법의 효과를 저해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이 후두암과 췌장암등 일부 암에서 이 같은 유전자를 차단한 결과 암 세포들이 방사선요법 치료에 쉽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연구결과에 의하면 POLQ 유전자가 정상적인 건강한 조직에서는 특별히 활성화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바 이번 연구에서도 이 같은 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이 정상적인 조직의 방사선 치료에 대한 감수성에는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POLQ 유전자가 정상적인 세포보다는 암 세포에 더 풍부한 바 방사선요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표적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출처:메디컬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