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방사선

방사선 치료의 흐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11. 29.

방사선 치료의 흐름

 

방사선종양과 전문의의 치료

-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와 병의 상태에 대해 상담하고,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1. 모의치료

- 방사선치료를 위한 준비 작업으로 환자의 자세 및 고정기구 제작, 치료부위 및 범위의 선정, 치료 방향 및 방사선의 종류, 조사량을 결정한 후 실제 방사선치료를 할 때 동일 부위에 반복적 치료가 가능하도록 특수 제작된 잉크로 피부에 치료 영역을 표시하는 과정입니다.

2. 전산화 모의치료

- 모의치료의 한 종류로서, CT를 이용한 모의치료를 의미합니다. 획득한 영상으로 정상조직과 치료 부위를 구분하여 표시하고 가상의 치료방법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3차원적 재구성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치료 기술을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세기변조 방사선치료,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정위적 방사선수술등과 같은 특수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3. 전산화 치료설계

- 모의치료를 통해 결정된 종양의 크기와 위치 및 정상조직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원하는 병소에 충분한 방사선량을 전달하면서 주변 조직에는 최소한의 방사선량이 조사되도록 치료계획전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상적인 치료법을 수립합니다. 방사선이 어디에 얼만큼 전달되는지 선량분포를 통해 확인하며, 최적의 설계를 하는데 3~5일이 소요됩니다.

4. 치료 부위 확인 및 치료 시작

- 컴퓨터에서 완성된 치료설계가 환자의 몸에서 똑같이 재현되는지 확인 후 치료가 시작되며 치료 기간은 치료 목적과 암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암 엑스포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