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한방상식

암을 예방하는 항암약재 26가지 - (2) 감초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11. 26.

암을 예방하는 항암약재 26가지- 약방의 감초

약방의 감초라는 말도 있듯이 유명한 한약재 중의 하나인 감초는 예로부터 한방 약물에 꼭 들어간다고 할 만큼 치료에 널리 이용되어온 콩과식물이다.
주로 해독, 진통, 소염, 이뇨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맛은 달고 화평한 약물에 속하며 생으로 쓰면 화를 내리고 구워서 쓰면 속을 따뜻하게 보하는 효과가 있다.
그동안 알려진 감초의 주요 약효는 비장과 위장 기능의 허약함을 다스리고 식욕이 없는 증상을 개선한다. 또 복통이나 설사에 효과가 있고 열이 나는 증상, 심신의 손상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가슴 두근거림을 다스리고 건망증에도 효과가 있다. 꿈이 많은 증상을 개선시키고 경기를 다스린다. 또 폐기능의 허약과 과로손상, 폐질환, 기침, 목안의 통증에도 일정한 치료 효과가 있고 각종 부스럼, 약물과 음식 중독 등을 치료하기도 한다.

이러한 감초는 항암약재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의 연구 결과 감초에는 사포닌, 글리시르리진, 포도당 등과 같은 단맛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성분들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특히 감초 뿌리에 들어있는 글리시르리진 성분은 간장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세포의 점막을 강화하여 간세포가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글리시르리진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크게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리 몸 스스로가 암세포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작용을 한다.
한 가지 더! 감초는 양호한 진통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암의 통증에 보조제로도 활용 할 수 있다. 단, 약방의 감초에 비록 독성은 없지만 장기 복용하면 부종과 혈압을 야기할 수 있으니 신장병이나 혈압을 동반한 환자는 조심하여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