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스크랩]연근·우엉·당근 웰빙 반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9. 11.

연근

01) 영양성분
연근의 주성분은 당질로 대부분이 녹말이다. 정력강장제, 원기회복제로 좋으며 정신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폐병, 빈혈, 위염에 효과적이며 지혈작용이 있어 하혈, 출혈성 위궤양에도 효과적. 피부미용에도 좋은 연근은 차로 달여 마시거나 즙을 내어 먹으면 좋은데, 뜨거운 성질의 음식이라 몸에 열이 많거나 만성 설사가 있는 경우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니코틴을 해독시키는 작용을 하며 치질, 저혈압에 효과적이어서 남편에게 특히 좋은 식품.


02) 조리&손질법
연근의 양쪽에 마디가 있으며 흙이 적당히 묻어 있고 너무 굵지 않은 것이 싱싱한 것. 껍질에 흠집이 많지 않으며 잘랐을 때 구멍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다. 껍질을 벗겨 파는 것은 표백제 등을 넣은 것이 많으므로 구입하지 않도록. 뿌리채소는 물기가 있으면 썩으므로 씻지 말고 그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물로 씻었을 경우 종이타월로 싸서 비닐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썬 것은 물에 담가 냉장고에 넣어두고 매일 물을 갈아주면 당분간 보관할 수 있다.


03) 선택&보관법
연근은 흙을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솔로 문질러가며 깨끗이 닦은 뒤 껍질을 벗기거나 1cm 두께로 슬라이스한 다음 과도로 돌려가며 껍질을 깎는다. 손질된 것을 구입했을 때는 조리 직전 옅은 식촛물에 담가두면 표백성분과 기타 물질을 중화시키고 갈변을 막아준다. 연근은 데친 뒤 찬물에 여러 번 헹구면 식초 냄새를 없앨 수 있으며, 보통 조림이나 정과 등을 많이 해 먹지만 연근의 다양한 효능을 즐기려면 즙, 주스, 가루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연근김치


●재료 연근(중) 3개, 붉은고추 4개, 무(중) 1/4개, 미나리 100g, 밤 2개, 까나리액젓(또는 멸치액젓) 1/2컵, 설탕물 적당량, 소금·다진 마늘·생강즙 약간씩
●만드는 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겨 0.5cm 폭으로 슬라이스한다.
2 씨를 뺀 고추와 무는 강판에 갈고, 미나리는 줄기 부분을 4cm 길이로 썬다. 밤은 편으로 썰어 설탕물에 담갔다 건진다.
3 볼에 연근과 고추, 무, 까나리액젓, 소금,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마지막으로 미나리와 밤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바로 먹는 것보다 하루 이틀 지나서 먹으면 아삭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연근해초샐러드


●재료 연근·오이 1/3개씩, 해초(톳·말·청각·미역) 200g, 붉은고추 1/2개, 드레싱(물 4큰술, 양조식초·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연근은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모양대로 얇게 슬라이스한다.
2 해초류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재빨리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오이는 반 갈라 4cm 길이로 편썰기하고 붉은고추는 슬라이스한다.
3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연근과 해초, 오이를 넣고 드레싱으로 잘 버무린 다음 붉은고추로 장식한다.


 


연근튀김조림


●재료 연근 2개, 달걀 1개, 간장 1/2컵, 조청 4큰술, 황설탕 1큰술, 들기름 5작은술, 튀김가루·식용유 적당량씩
●만드는 법 1 연근은 손질해서 씻은 뒤 0.5cm 폭으로 슬라이스해 물기를 뺀다.
2 연근에 튀김가루를 묻히고 달걀물을 입힌 뒤 살짝 털어낸다.
3 팬을 달궈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튀김옷 입힌 연근을 넣어 노릇하게 지진다.
4 다른 팬에 들기름, 조청, 황설탕, 간장을 넣고 끓이다 연근을 넣고 국물을 끼얹어가며 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