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스크랩]암 환자에게 좋은 영양밥 6가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9. 7.

식도암.위암에 좋은 우유쌀밥

[재료]쌀 500g, 우유 500ml
[만드는 법]

① 쌀은 씻어서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② 반쯤 익었을 때 우유를 붓고 약한 불로 뜸을 들인 뒤 먹는다.

우유쌀밥은 허약 손상을 보하고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도우며 진액을 생성시켜 대장을 윤택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식도암, 위암, 폐암, 대장암 환자가 먹으면 좋다. 또 위장병, 고혈압, 협심증 등의 증상을 개선시키는 약효가 있기도 하다.


암환자의 허약증 다스리는 찹쌀대추밥

[재료]찹쌀 25g, 잔대 10g, 대추 20개.
[만드는 법]

① 잔대, 대추를 냄비에 넣고 물을 적당히 부은 뒤 불린다.
② 그런 다음 30분 정도 끓여서 잔대, 대추를 건져내고 그 즙을 걸러내 놓는다.
③ 찹쌀을 깨끗하게 씻은 뒤 물을 부어서 큰 그릇에 담아 솥에서 푹 쪄낸 뒤 다른 그릇에 담는다.
④ 여기에 대추를 위에 얹고 잔대, 대추 달인 즙을 끼얹어 먹는다.

찹쌀대추밥은 기를 보하고 비장을 튼튼하게하며 위장을 편안하게 하면서 각종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이 처방은 종양 환자의 허약한 체질을 보하고 식욕감퇴, 영양불량, 가금 두근거림증, 불면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 비장 기능의 허약에 의한 설사나 부종 등에도 응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소화 잘되는 항암밥 팔색약밥

[재료]찹쌀 500g, 율무.백편두.연밥(심을 제거한다).호둣살.은행 각각 50g, 밤.설탕에 절인 매실 각각 25g, 대추 20개.
[만드는 법]

① 율무, 백편두, 연밥은 우선 따뜻한 물로 불린 다음 냄비 또한 압력솥에서 푹 삶아 익힌다.
② 대추는 씻어서 물에 불리고 호둣살은 볶아 익힌다.
③ 매실과 은행도 따로 준비한다.
④ 찹쌀은 씻어서 냄비에 넣고 밥을 짓는다. 그런 다음 준비한 재료들과 함께 섞어서 다시 솥에서 15~20분 동안 쪄낸 뒤 먹으면 된다. 이때 설탕물을 끼얹어 맛을 내도 된다.

이 약밥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식품이 여러 가지 들어있어 꾸준히 먹으면 뛰어난 항암작용을 한다. 또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장의 기능을 좋게 하기도 한다.

따라서 암환자나 허약한 노인, 입맛이 없고 정신이 위축돼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또 배설에 설사 기운이 있고, 몸에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

그런데 만약 속에 습열이 뭉쳐있고, 명치와 배가 더부룩하면서 답답하고 소화가 잘 안 될 때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비장.위장에 좋은 항암떡 연밥떡

[재료]찹쌀 또는 멥쌀 500g, 말린 연밥(씨를 제거한 것) 약 100g.
[만드는 법]

① 우선 연밥과 쌀을 가루로 만든다.
② 여기에 대추, 건포도, 잣 등을 적당히 섞는다.
③ 그런 다음 솥에서 쪄낸 뒤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먹는다.

이 약떡은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도우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다. 특히 항암작용을 한다.
따라서 노년기 체질 허약이나 병후의 조리 시, 비장 허약에 의한 설사, 불면증이 심하고 잘 놀라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각종 종양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항암떡이라고도 할 수 있다.


면역기능 높여주는 복령떡

[재료]쌀가루, 복령가루, 파.피망 등 채소 각각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두 가지 가루와 채소를 물로 개어서 부침개로 해 먹는다.

이 약떡은 몸의 기를 보해주고 위기능을 좋게 한다. 또한 항암효과를 나타내어 각종 암환자에게 좋다. 또 기가 허약하고 몸이 약한 사람이 먹어도 된다.
평소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숨이 차면서 식욕이 저하될 때도 먹으면 좋다. 피로가 심하고 불면증과 대변에 설사 증상이 있을 때, 혹은 병을 앓은 후 몸조리할 때도 도움이 된다.

특히 암환자가 방사선과 화학치료 중일 때 먹으면 좋다. 몸이 야위고 기운이 없으며, 면역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 이를 보강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기를 북돋아주는 무채 부침개

[재료]밀가루.율무가루 각가 250g, 무채 100~200g.
[만드는 법]

① 밀가루와 율무가루에 물을 부어 반죽을 한다.
② 그런 다음 만두피처럼 적당한 크기로 얇게 민 뒤 양념을 조금 한 무채를 속으로 넣은 뒤 싼다.
③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구워 내어 먹는다.

이 부침개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기를 다스리며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가래를 삭이면서 항암작용을 한다.

따라서 식도암, 위암, 대장암으로 기가 두드러지게 적체돼 있을 때 먹으면 좋다.

또 노인성 기침이나 가슴 속이 답답한 증상에도 효과가 있고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 변비 등에도 응용하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이외에도 평소 암환자가 먹으면 좋은 주식류로는 강낭콩밥, 대추백합밥, 완두콩밥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