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암치료 후 생활

암 치료 후의 삶(3)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8. 11.

앞으로 당면한 문제들: 암 치료 후의 삶(3)



앞으로 받아야 할 치료는 무엇인가?

앞으로 받을 치료의 주된 목적은 여러분의 암이 재발 되지는 않을 지, 혹은 체내의 다른 기관으로 퍼지는 것은 아닌지를 검사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 다른 형태의 암을 발견하는 것
- 현재 받는 치료에서부터 부작용을 집어 내거나 혹은 치료 후 더 암이 더 발전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찾는 것

이러한 치료는 정기적으로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 진찰을 받는 것이다. 이 기간의 치료 중에 담당 의사는 다음과 같은 것을 할 것이다.

- 환자의 의학계를 검사(과거의 병력)
- 몸 검사(또 다른 질병은 있는지)

담당 의사는 아래와 같은 검사를 시행해 볼 수도 있다.

- 영상 절차(체내 사진을 찍어 봄)
- 내시경 검사(가늘고 밝은 관을 이용하여 체내의 기관을 검사하는 것)
- 혈액 검사

앞으로 받을 치료는 가정 치료, 작업 요법(치료하면서 가벼운 작업을 시켜 직업 보도도 겸함), 고통치료, 물리치료, 그리고 환자에게 힘을 주는 것 까지를 포함한다.

명심해야 할 것

만약 여러분이 건강 보험에 가입해 있지 않다면 이 글에 나온 내용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다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이미 힘들게 치료를 받기 시작했고 현재는 또 다른 자신과의 싸움에서의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다. 건강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건강 치료를 받기 어렵긴 하지만 확실히 할 것은, 특히, 치료가 모두 끝난 후 여러분이 원하는 치료를 받아야 된다는 것이다.

여러분 주변에는 많은 정보들이 있어서 이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담당 의사, 사회 사업가나 여러분이 살고 있는 동네 병원, 의원에서 일하는 직원들과 상담을 하라. 여러분을 도와줄 정부도 있고 비영리 기관들도 있다.

여러분이 원하던 것을 바꾸어라:

- 금연: 연구결과 흡연은 같은 지역, 혹은 다른 지역에서 암이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 주량을 줄여라: 연구결과, 술을 마시면 특정한 암이 발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 균형 있는 식사를 하고 꾸준히 운동하라.

암 치료 후 균형 있는 식사

1.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라.

- 5가지, 혹은 그 이상의 야채, 과일을 매일 먹어라.
- 정제된 곡물이나 설탕 보다는 껍질을 다 제거 하지 않은 곡물(현미)을 먹어라.
- 붉은 색의 육류를 자제하라. 특히 지방질이 높은 음식이나 조리가 많이 된 육류를 조심하라.
- 건강 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음식을 골라서 먹어라.

2. 육체적으로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데 적응하라.

3. 남은 인생 동안 건강 체중을 유지하라.

4. 술을 조금이라도 마셨다면 자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