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방사선

내부(근접) 방사선 치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7. 31.

내부(근접) 방사선 치료

방사성 물질을 작은 관에 넣어서 몸 속의 종양근처에 설치하거나 종양에 삽입하는 치료이다. 여기에 사용하는 방사성 물질들에는 라듐, 이리듐, 세슘, 금, 인, 코발트 등이 있다. 방사성 물질을 치료 부위에 삽입한 후 에는 저선량률 치료 경우 병원에 며칠간 입원해야 하며, 대개 기간은 1-6일 정도로 1-2회에 걸쳐 시행될 수 있다. 또한 고저선량률 치료 경우 하루에 몇분씩 며칠간 통원 치료를 할 수 있다.

 

1. 왜 치료받는 동안 독방에 있어야 하나요 ?

* 저 선량률 치료를 받는 동안은, 치료를 받는 기간이 짧게는 몇시간에서 몇일이 걸리고 환자의 몸에 삽입된 방사성 물질에서 발생되는 방사선으로부터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환자는 방사선차폐가 되어있는 독방을 사용하게 된다. 보호자들은 환자를 방문할 수 있으나, 방문은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마치고, 환자와 너무 가까이 에서 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때 소아나 임산부의 경우는 방문을 피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환자는 내부 근접 방사선 조사를 받는 동안에는 설치된 시설물 내에서 있어야 한다.

 

* 고 선량률 치료를 받는 동안은, 치료를 받는 기간은 몇분이내이고 며칠에 나누어 치료를 받아야한다. 환자의 몸에 삽입된 방사성 물질에서 발생되는 방사선으로부터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환자는 방사선차폐가 되어있는 독방을 사용하게 된다. 보호자들은 환자를 방문할 수 없다. 위 두방법의 치료 시행 후에는 환자와 접촉을 해도 방사선오염에 의한 피해는 전혀없다.

 

2.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

방사성 물질의 삽입 여부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게 부작용에 대하여 충분히 상의 하도록 하여야한다. 환자는 기구가 제거된 후에도 피곤 할 수 있으므로 서서히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3. 치료가 끝난 후에도 방사선에 노출되나요 ?

방사선 치료기구가 제거되면 더 이상 방사선 노출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으며, 보호자 외의 일상적인 접촉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한다면 병원에서 퇴원한 후 집에서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

 

 

4. 치료 후 집에서 쉬어야 하나요 ?

(1) 첫날은 가볍게 식사를 하도록 한다.

(2) 자주, 단시간 동안 집 주위 등을 산책하도록 한다.

(3) 피곤해지면 쉬거나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과로하지 않으면서 천천히 활동 량을 늘려가 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