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항암

[스크랩]약물요법이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7. 23.

약물요법이란약물요법이란 약을 사용한 치료라는 것입니다. 암의 경우는 항암제, 호르몬제, 면역 부활제(면역력을 높이는 약제) 등을 사용하는 화학요법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약제, 진통제, 제토재 등도 약물요법의 하나입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항암제, 호르몬제를 사용하는 화학요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국소요법과 전신요법

암의 치료는「국소요법」과「전신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국소요법

외과요법, 방사선요법 등이 있습니다.

외과요법은 암을 포함해 정상세포의 일부를 잘라내어, 암을 없애 버리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원발소(암이 최초로 생긴 곳)에 암이 머물러 있는 경우에 완전히 고칠 수 있습니다.

방사선요법은 암이 있는 곳으로 고 에너지의 방사선을 조사하거나, 혹은 작은 방사선원을 종양 가까운 체내에 묻어 넣어 암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방사선요법과 같이 원발소에 머물러 있는 암의 경우에는 완전하게 고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후두암이나 자궁경부암 등) 또, 방서선요법에는 골전이 등으로 심하게 동통이 강한 경우에, 그 통증을 완화한다고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암이 필요로하는 영양을 포함한 혈액을 보내고 있는 혈관(영양 동맥)에 항암제를 주사하는「동주요법」도 국소요법에 해당합니다.

2)전신요법

항암제나 호르몬제 등의 약제를 정맥내 주사나 내복 등으로 투여하는 약물요법이 주체가 됩니다. 약물요법은 백혈병, 고환종양 등의 암에 대해서는 완전하게 치료하는 것, 또 유방암, 폐암 등에서는 전이하고 있어 연명이 가능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소요법은 전신요법의 차이는 예를들면, 논의 잡초를 베어낼지 약을 칠지의 차이에 닮아 있습니다. 잡초가 일부분이면 베어낼 수 있지만, 여기저기에 잡초가 생겨났으면 약을 뿌려 정상인 작물도 다소는 피해를 입을지도 모르지만, 잡초를 제초한다고 하는 방법이 전신요법이고, 「암의 약물요법」은 이에 해당합니다.

'병원 치료 > 항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학요법으로 인한 피로 증상에 관한 질문  (0) 2010.07.25
[스크랩]약물의 투여방법  (0) 2010.07.24
항암제의 종류  (0) 2010.07.23
화학치료란?  (0) 2010.07.23
[스크랩]암암제  (0) 2010.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