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암,건강도서, 소개

이기는 힘, 인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4. 8.

 

이기는 힘, 인삼: 질병 없이 산다

김동현 저 | 케이앤피북스 정가: 12,000원

 

저자 소개

저자 : 김동현

경희대 약대를 졸업하고 일본 도야마 의약대학 약학 박사를 취득한 뒤 미국 NIH(국립보건연구원)의 연구원을 거쳐 현재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경희대학교 동서약학연구소의 소장과 약학대학 학장, The 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Natural Medicine and Microflora(천연물과 소화관생태학 국제 심포지엄) 조직위원장을 맡은 바 있고, 현재 고려인삼학회 부회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이다.
사람의 소화관에 서식하는 장내세균에 대한 연구로 국제학술지에 100편 이상 발표했으며 국내 저서로는 『장내세균과 유산균의 효능』, 『한방미생물학』, 『한약의 약효와 장내세균』, 『성인병과 장내세균』, 『유산균이 내 몸을 살린다』,『인삼과 건강』외 다수가 있다.

목차

1장 현대인에게는 인삼이 필요하다

현대인, 건강한 삶을 원하다
-현대인들의 적, 스트레스
-늙어가는 사회
-우리 삶 깊숙이 자리 잡은 생활습관병

식생활만 개선하면 건강해질 수 있다!
-식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질환들
-면역력 향상이 식생활 개선의 첫 번째 과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들
-면역력을 지키는 뿌리의 힘

인삼으로 다시 태어났다

2장 인삼, 제대로 알고 먹자

재미있는 인삼의 역사
-진셍의 어원
-인삼은 언제부터 재배하기 시작했을까?
-홍삼의 발견

인삼의 재배과정

인삼은 어떤 종류가 있나?
-다양한 인삼의 품질은 어떻게 관리하는가?

인삼의 비밀, 사포닌과 다당체
-식물도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
-인삼의 약효도 면역 반응에 의해 생긴다!

인삼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인삼은 먹어야 약효를 나타낼 수 있다

인삼의 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인삼 사포닌의 변신
-인삼체질, 과연 있을까?

인삼에는 어떤 약효가 있을까?

신비의 열매 진생베리를 아시나요?

3장 건강을 지키는 인삼

항상성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모든 질병의 원인, 스트레스를 날려버리자!
-스트레스로 발병하는 질병들
-스트레스에 인삼이 좋다?

암과 싸워 이기는 인삼
-항암치료 회복에 좋은 인삼

인삼으로 당뇨를 이겨내자

위를 보호하는 인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인삼

고혈압의 위험에서 벗어난다

인삼으로 간장을 보호하자
-숙취에 좋은 인삼

바이러스도 두렵지 않다

염증과 알레르기를 치료하자

고개 숙인 남성을 응원하는 인삼

우울증을 날려버리는 인삼

인삼을 먹으면 기억력이 좋아진다?
-집중력을 높여주는 인삼

인삼으로 젊어진다

인삼을 먹으면 힘이 불끈불끈
-통증도 잊게 하는 인삼

인삼으로 아름다워지자
-인삼의 피부효능
-인삼로션 만드는 방법
-인삼의 다이어트 효과

4장 인삼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

인삼 안전할까? 부작용 vs 효능
-인삼을 먹으면 열이 난다?
-인삼이 잘 받는 체질은 따로 있다?

인삼은 얼마나 먹는 게 몸에 좋을까?

인삼의 종류에 따라 약효도 다를까?

내 몸에 맞는 인삼으로 골라 먹자

인삼, 제대로 고르자!

보관이 중요한 인삼

맛있는 인삼
-인삼 함유 음식
  

책속으로

근본적으로 콜레스테롤혈증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이 유산소운동이다. 또한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식이 섭취를 줄여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인삼에도 이런 고지혈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혈중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중성지방과 동맥경화 지수, 중성지방도 감소시킨다. 이와 함께 현기증, 수족냉증, 피로함, 두통 등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p.110

오프라 윈프리도 인삼 마니아인데 그녀는 매일 아침 인삼 샤워젤로 목욕을 한다고 한다. 또 일본의 한 신문에서는 ‘한국 미인들의 도자기처럼 고운 피부는 한방화장품에 들어 있는 고려인삼의 효과다. 일본인의 피부에도 고려인삼이 필요하다’고 보도했다. 이렇게 인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면역력 증진이나 항암효과 이외에도 피부미용과 주름방지에 효과가 있다. --- p.150

시판되고 있는 홍삼 엑기스는 쓰면서도 뒷맛에 단맛을 느낄 수 있는데 집에서 만든 홍삼은 왜 쓴맛이 더 강할까? 이것은 인삼을 찌는 과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홍삼을 만드는 공장에서는 물을 넣지 않고 스팀으로 찐다. 찌는 과정에서 쓴맛을 내는 성분들 일부가 공기 중으로 빠져나간다. 그러나 집에서 쓴맛을 내게 하는 성분이 물에 녹아 있고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양이 적다. 그래서 집에서 만든 것이 더 쓴맛이 강하다.
   --- p.176

출판사 리뷰

현대인의 건강비결 인삼에서 찾다

요즘 현대인들은 하루하루가 지친다. 집밖을 나서면서부터 시달리는 대중교통, 업무, 인간관계 등 그야말로 스트레스의 연속이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이런 스트레스를 홍삼이 풀어준다는 광고가 등장해서 눈길을 끈다. 홍삼이 피로회복제였던가? 이 질문에 자신 있게 “Yes”라고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 없을 것이다.
우리는 인삼이 좋다는 것은 알아도 왜 좋은지는 잘 모른다. 이 책에서는 바로 ‘왜 좋은지’에 대한 해답을 들려준다. “나 요즘 피부가 예전 같지 않아”, “비염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잘 수가 없어.”, “건강을 챙길 나이인데 무엇을 먹어야 하나?” 등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사소한 질병부터 건강을 유지시키는 비결까지 『이기는 힘, 인삼』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사포닌이 도대체 뭐기에

건강에 관심이 있다면 아마 ‘사포닌’이라는 단어를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사포닌이 도대체 뭐기에 질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 김동현 교수는 오랫동안 인삼의 사포닌 성분을 주목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가 이 책에 생생하게 들어 있다. 외부 바이러스를 막고 우리가 하루하루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면역력을 만드는 것이 바로 사포닌이다. 이 사포닌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흡수되는지, 무엇을 만드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이 책을 통해 확인해보자.

추천평

이 책은 오랫동안 인삼을 연구한 저자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인삼의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일반인들도 쉽게 읽을 수 있게끔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 보인다. 이 책이 여러분을 건강한 삶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 이영철 (한국식품연구원 인삼사업단 단장)


인삼이 몸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현대인의 질병 치유에 인삼이 탁월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질병에 시달리지 않는 강한 면역력을 가지고 싶다면 이 책을 주목하기 바란다. - 서성훈 (경희대학교 명예교수 전 약학대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