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간암

간암의 증상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0. 3. 14.

간암의 증상

간암의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설명할 수 없지만 눈에 확연히 드러나는 체중 감소
수주에 걸친 식욕 감소
통증 호소
소식을 하더라도 식사 후 복부 포만감 및 팽창
복부 통증 및 불편함
복부 팽창
황달
어두운 색의 소변 및 얼굴 색깔의 변화
간염이나 간경변으로 앓다가 갑자기 건강이 더욱 악화됨


다이어트에 돌입했거나 다른 확실한 이유가 없는 한 10% 이상의 체중 변화가 있다면 이는 의사를 꼭 찾아가봐야 하는 이유가 된다.

복부 팽창은 간암에서 2가지 이유가 있다. 암조직이 커짐에 따라 간 자체가 커질 수 있다. 이는 특히 오른쪽 복부가 팽창하도록 한다. 두 번째는 복수증이라 불리는 증상인데 복부에 수분이 차 오르는 것을 말한다.



간이 충혈되어 있기 때문에 수분이 차는 것이다. 수분 때문에 간 내부의 혈관이 조여들고 종래에 순환하던 혈액은 정맥에 고여 있게 된다. 이 정맥의 압력으로 인해 정맥에 있던 수분이 흉부 쪽으로 새어 나오게 된다. 만약 간이 정상일 상태에서 만들어 내는 혈액 단백질을 만들 수 없다면, 수분이 정맥으로부터 새어나와 흉부쪽으로 차게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원발성 간암은 간을 구성하던 세포로부터 생긴다. 간암은 성장하여 간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그리하여 담관으로 흘러들어갈 수도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담즙은 간으로부터 빠져나가지 못하고 담즙의 노란 색소는 신장으로 배설된다. 이 때문에 소변에 색깔이 섞이고 피부도 창백해 지는 것이다. 또한, 담즙이 혈관에 차게 되면 황달이 생기고 눈이나 피부가 노란색을 띄게 된다.

물론 위 증상들은 모호할 수 있다. 위 모든 증상은 단순한 감염으로 생길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위 증상들이 간암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