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환자를 위한 작은정보

몸 속 청소 (디톡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2. 2.

몸 속 청소 (디톡스)

우리 몸은 환경오염과 유해음식의 원인으로 인해 너무나 많은 독소에 지속적으로 눌려살고 있다. 독소가 많이 쌓이면 여러가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피부가 않좋아지고 변비, 복부팽만, 피부침착, 여드름, 부종, 무기력증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겨울철에는 활동을 시작할 봄을 준비하면서 몸 속 청소 (디톡스)를 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다. 몸 속 청소는 세가지 측면에서 이루어 진다.
 

1. 물리적 청소

주로 식이섬유가 이 일을 담당한다.
섬유소, 반섬유소, 펙틴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식이섬유는 독특한 물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해면체와 같이 장관 내의 대사노폐물과 음식물 속의 독소를 흡착시키고 또한 몸밖으로 배출시킨다. 또한 독소의 장관 내 체류시간을 단축시키고 소장에서 독소물질의 흡수를 저해하여 감소시킨다.

또한 식이섬유는 솔과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장벽에 붙어 있는 노폐물질과 유해균을 제거하여 대장 내벽에 미끌미끌한 박막을 형성시켜 음식 찌꺼기가 신속히 체외로 배출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물리적 청소를 잘 해내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잘 보충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야채에는 식이섬유 함량이 1~2%가량 들어있다. 만일 평소에 야채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면 몸 속에 필요한 식이섬유를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있다.


2. 화학적 청소

주로 항산화제가 이 일을 담당한다.
만일 비타민E, 비타민C, 베타카로틴, 후라보노읻 등이 있다. 비타민E는 가장 중요한 활성산소 제거제로서 기름기와 지방의 과산화작용을 저해하고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같은 질병을 예방해 준다. 비타민C는 여러가지 항산화기능을 하지만 특히 산화작용에 의해 오염된 공기 속의 독소를 제거해 준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의 활성산소 제거능력은 떨어진다. 이 때 적당한 항산화제를 보충하여 노화를 지연시키고 건강을 유지하여야 한다. 야채에는 비타민C, 비타민E 가 풍부히 들어있어 몸 속의 화학적 청소 기능을 발휘한다. 


3. 생물학적 청소

항산화효소와 장관 내에 살고 있는 유익균이 이 일을 담당한다.
항산화효소에서 가장 유명한 초강력 항산화효소는  SOD, 카탈라아제, 글루타치온페록시다아제 등이 있다. 장관 내에 살고 있는 유익균은 부패균의 번식을 억제하며 병원균의 침입을 막아준다. 천연요구르트 등과 같은 유익균을 보충해 줄 수 있는 것을 자주 먹으면 더욱 더 생물학적 청소에 도움이 된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요플레와 같은 것도 도움이 되나 집에서 직접 요구르트메이커를 구해서 직접 만들어 먹는게 더 이롭다.


몸 속의 쓰레기를 청소 (디톡스)하고 나면 커피나, 탄산음료, 담배, 술 등 몸에 해로운 것이 자연스럽게 싫어지고, 가공하지 않은 천연음식의 맛을 더 좋아하게 된다. 커피를 줄이고 담배나 술을 끊는 훌륭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몸 속 청소가 끝나면 바뀌어져 있는 몸이 보내는 신호를 잘 따르며 살면서 주기적으로 디톡스를 해 주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From요기하우스
http://cafe.naver.com/yogihouse.ca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