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위암

[스크랩]녹차 매일 5잔 이상 마신 여성 ''위암'' 20% 예방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0. 24.

녹차 매일 5잔 이상 마신 여성 ''위암'' 20% 예방

 

 

고장진영씨가 위암으로 사망하며 여성들에서 위암에 대한 공포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녹차를 매일 5잔 이상 마시는 것이 여성에서 위암 발병 위험을 20% 가량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일본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위장관'지에 밝힌 40세 이상의 총 21만9000명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

 

 
 
과거 많은 연구팀들이 녹차 속 항산화성분이 치명적인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추정 녹차의 항암효과에 대해 연구를 진행해 온 바 특히 이 같은 성분중에는 위암과 연관된 헬리코박터균을 퇴치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돼 있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과거 연구 결과들은 일정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 바 이의 검증을 위해 7~11년간 진행한 연구결과 매일 5잔 이상의 녹차를 마신 여성에서 위암 발병률이 낮았다.

참여자 5명중 4명 가량이 매일 녹차를 하루 5잔 이상 마셨으며 연구기간중 남성 10만명 당 2500명, 여성 11만8000명중 1000명에서 위암이 발병한 가운데 연구결과 남성에서는 녹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위암 발병률을 낮추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성에서는 하루 5잔 이상 녹차를 마시는 것이 위암 발병률을 20% 가량 낮췄다. 또한 이 같은 위암 발병 위험 감소는 위의 특정 부위 암에 국한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인과관계를 규명하지는 못한 바 녹차를 마시는 것이 실제 위암 발병위험을 줄일 수 있는 지 혹은 위암 발병 위험이 낮은 여성들이 녹차 마시기를 즐기는 지를 규명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