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간암

[자료] 간암 환자의 식생활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0. 19.

건강상식과 일상생활에서-

 

간암, 간암 환자의 식생활, 간암

 

 

간암 환자의 경우 특정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암치료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환자의 소화능력을 고려하여, 영양분을 고르게 섭취하고 신선한 야채, 과일을 적절히 먹을 수 있도록 하며 술과 담배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암 환자들은 대부분 간경변증을 같이 가지고 있으므로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간기능이 나쁜 경우, 위생상태가 나쁜 음식은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여름철의 어패류는 비브리오균의 감염 위험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성분을 알 수 없는 건강식품, 치료 효과가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 오히려 병세를 악화시킬 수도 있고 때로는 예정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치료 부작용에 따른 식생활

 

▶ 식욕부진

- 식사 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을 때, 또는 상태가 좋을 때 먹도록 합니다.

-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합니다.

- 식사량이 적은 경우에는 과자, 과일,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간식을 섭취함으로써 열량을 증가시키도록 합니다.

- 고형물을 먹기 힘든 경우 주스, 스프, 우유, 두유 등의 음료를 마시도록 합니다.

- 식사 시간, 장소, 분위기를 바꾸어 봅니다.

- 가벼운 산책 등 규칙적인 운동으로 식욕을 증진시키도록 합니다.

- 천천히 즐거운 마음으로 여러 사람이 함께 식사합니다.

 

▶ 변비

변비는 수분 및 음식섭취가 불충분하거나 오랫동안 누워있는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제나 진통제 등 의 부작용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 하루에 8~10컵 이상의 수분을 충분히 마십니다. 특히 아침 기상 직후에 차가운 물을 마시면 장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 도정이 덜 된 곡류, 생과일, 생야채 등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매일 조금씩 운동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누워만 있는 경우라도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장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 설사

설사는 항암화학요법, 감염, 음식에 대한 과민반응, 불쾌감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설사시에는 음식이 장을 빨리 통과하여 우리 몸에 충분한 비타민 및 무기질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합니다.  이는 탈수의 원인이 되며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우유 및 유제품을 피합니다.

- 가스 발생 식품을 피합니다.

- 염분과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여 설사로 인한 손실을 보충합니다. 염분과 칼륨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육수, 스포츠 음료, 바나나, 삶거나 으깬 감자 등입니다.

- 갑자기 설사할 경우 12~24시간 동안은 맑은 유동식을 먹도록 합니다. 이는 장을 쉬게 해주며 설사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 환자가 많이 힘들어하고 증상의 호전이 없는 등 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선생님의 진료를 받으셔야 설사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입과 목의 통증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감염 등으로 입안이 붓고 아프거나 잇몸이 약해지고 목구멍 등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약해진 입안을 자극하거나 씹고 삼키기 어려운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 죽, 미음, 거르거나 으깬 채소나 과일 등 씹고 삼키기 쉬운 음식을 먹습니다.

- 입안이 쓰린 경우 빨대를 이용합니다.

- 자극적이거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합니다.

- 음식은 가능한 차게 하거나 식혀서 먹습니다.

- 입안을 자주 헹구어 음식찌꺼기와 세균을 제거합니다.

 

▶ 구강건조

머리와 목 주위에 대한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는 침분비를 감소시켜 입안을 마르게 할 수 있습니다.

 

- 아주 달거나 신음식을 먹으면 침분비가 많아집니다. 단, 입안이 헐거나 목구멍이 아플 경우에는 피하도록 합니다.

- 물은 조금씩 자주 마시고 얼음, 아이스크림, 주스 등을 먹도록 합니다.

- 부드러운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 입술 연고 등을 사용하여 입술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 메스꺼움, 구토

- 조금씩 천천히 자주 먹습니다.

- 음식 냄새가 나지 않고 환기가 잘 되는 쾌적한 장소에서 식사를 합니다.

- 방은 자주 환기시켜 불쾌한 냄새나 소리를 제거합니다.

- 식후 1시간 정도 앉아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리를 약간 높인 상태로 쉬게 하며, 위치를 자주 바꿔줍니다.

- 축축한 수건으로 얼굴을 시원하게 닦아주고 입안을 찬물이나 구강 청결제로 자주 헹궈줍니다.

-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도중에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치료 1~2시간 전에는 먹지 않도록 합니다.

- 뜨거운 음식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차갑게 해서 먹습니다.

- 옷은 몸이 조이지 않도록 느슨하게 입습니다.

- 구토가 심하면 억지로 먹지 않습니다.

- 구토가 멈추면 물이나 육수 같은 맑은 유동식부터 조금씩 먹습니다. 적응이 되면 죽, 밥 등으로 점차 바꿔 가도록 합니다.

- 증상이 심하고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나 약물투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면역기능 저하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후 백혈구수가 감소한 경우에는 감염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며, 음식 중의 박테리아균 등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익힌 음식만을 먹도록 합니다.

- 통조림 식품 외의 모든 식품은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합니다.

- 모든 식품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유효기간을 확인합니다.

- 캔 제품들은 개봉 전에  뚜껑을 깨끗이 닦습니다.

- 식품의 냄새가 이상하거나 모양이 이상한 경우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 물은 반드시 끊여서 사용합니다.

- 음식을 조리하는 곳은 사용 전 깨끗이 닦도록 하며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 식품은 가급적 낱개로 포장된 것을 사용하며 냉동시킨 육류, 생선 등은 해동 즉시 사용합니다.

- 음식을 조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국자나 젓가락으로 음식 맛을 보지 않도록 합니다.

- 고기를 다룰 때는 일회용 장갑을 사용하며 고기는 완전히 익혀 먹습니다.

- 남은 음식을 재 가열 할 때는 끊인 후 충분히 젓고 5분 정도 더 끊어 먹습니다.

- 음식을 조리하기 전이나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합니다.

- 조리에 사용되는 기구, 식기, 수저는 반드시 소독하도록 합니다.

- 모든 음식은 반드시 익혀 먹도록 합니다.

   제한 식품 : 치즈, 생야채, 생과일, 우유,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등

   허용 식품 : 통조림, 두유, 캔주스, 멸균 우유, 분유, 청량 음료 등

-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빨리 먹도록 합니다.

- 시판되는 간식류(과자, 빵 등)는 오븐에 굽거나 찌거나 전자렌지에 데워 먹도록 합니다.

  

▶ 체중증가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의한 체내 수분 보유나 식욕의 이상 증가 등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중이 증가하였다고 바로 체중조절을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여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만약 항암제로 인한 수분 보유로 체중이 증가한 경우라면 소금이 우리 몸에서 수분을 축적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염분 함량이 높은 식품(예 : 가공식품, 김치, 젓갈, 장아찌류 등)은 제한하고 가능한 싱겁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반면, 식욕이 증가된 경우에는 열량이 높고 영양가가 없는 식품들(예 : 청량 음료, 초콜릿, 사탕, 과자류 등)은 제한하도록 합니다.

 

 출처;일상생활에서건강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