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여성암

[스크랩]질확대경 검사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0. 9.

질확대경 검사 질확대경 검사란?

질확대경 검사란 자궁경부암의 정밀검사입니다. 즉 암검사(세포진 검사)를 시행 후에 자궁경부암의 변화내지는 이미 암이 의심되면 질확대경검사를 통하여 어느 부위에 암의 변화가 있는 지를 확인 후에 그 부위를 선택적으로 조직 검사하여 최종 암으로 확진하는 것입니다. 암검사에 암세포가 보인다고 해서 암으로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조직 검사를 통하여 암이 확진 되는 것이므로 정확히 이상이 의심되는 부위를 찾아내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확대경 검사는 약 7.5배에서 40배까지 확대 되는 특수한 확대경이 있어 자궁경부를 육안으로 관찰하는 것보다 세밀하게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으로 보아서는 진단할 수 없는 부위까지 찾아내게 됩니다. 때로는 자궁경부의 깊은 곳에 이상 부위가 존재하거나 환자의 폐경 상태나 외음부의 상태에 따라 관찰이 용이 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 실제 암검사에 이상이 나와도 질확대경검사에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의 결과 및 향후 치료는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확대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암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될 때
○자궁경부가 심하게 헐었을 때
○부부관계 후 출혈이 될 때

질확대경 검사의 장점
○검사의 정확도가 우수합니다.
○조직 검사 부위를 정확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마취가 필요 없습니다.
○통증의 거의 없습니다.
○검사 후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습니다.

질확대경 검사 후 주의 사항
○검사하기 전날은 부부관계나 질 안의 세척은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이므로 소량의 출혈이 있습니다. (패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후에 지혈 거즈를 한 두 장 넣어 출혈을 멈추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날 아침 빼어내시면 저절로 지혈이 되므로 다시 병원에 방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때론 임산부나 자궁경부에 혈관 분포가 많은 경우나 혈액응고 장애가 있는 분은 출혈이 심하여 저절로 멎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출혈이 생리 양 이상으로 많다고 판단되면 다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 검사는 아주 적은 부분을 시행하기에 상처의 치유는 2-3일이면 저절로 진행됩니다. 감염의 위험을 생각하여 1주일 간은 물 속에 들어가거나 부부관계는 절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의 결과는 약 일주일이면 나옵니다. 자세한 결과 문의는 담당 주치의와 하시기 바랍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