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남성암

[스크랩]녹차 전립선 암에 효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8. 29.

녹차에 들어 있는 성분이 전립선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 암센터의 제임스 카델리 박사는 녹차에 들어 있는 성분인 폴리페논E(Polyphenon E)가 전립선암의 진행을 나타내는 3개 혈중표지를 크게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밝힌 것으로 로이터통신 등이 19일 보도했다.

카델리 박사는 전립선 절체수술을 앞둔 전립선암 환자 26명(41-72세)에게 폴리페논E를 매일 4캡슐씩 수술 전까지 12-73일(평균 34일) 동안 복용하게 했다. 폴리페논E 4캡슐은 녹차 12잔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그 결과 전립선암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간세포성장인자(HGF), 혈관내피성장인자(VEGF), 전립선특이항원(PSA)의 혈중수치가 평균 18.9%, 9.9%, 10.4% 각각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부 환자들은 HGF와 VEGF 수치가 30% 이상 떨어졌다.

부작용은 거의 없었다. 간 기능도 정상이었다.

카델리 박사는 이는 녹차가 전립선암 발생과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전립선암 치료제와 함께 폴리페논E의 투여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전립선암의 진행과 재발을 막을 수 있는지 시험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이탈리아에서 1년 동안 실시된 임상시험에서는 녹차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이 고도 전립선상피내종양(high grade prostatic intraepithelial neoplasia) 환자들의 전립선암 이행 위험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결과는 암전문지 ‘암 예방연구(Cancer Prevention Research)' 최신호에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