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류별 암/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3. 9.

갑상선암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갑상선암은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특별한 예방법이 없습니다. 현재로써는 갑상선암의 발생을 높이는 위험인자를 피함으로써 갑상선암의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

방사선에의 노출을 줄입니다.
어릴 때 방사선에 노출된 것이 갑상선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그 기전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급적이면 방사선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전자 혈액검사를 받습니다.(갑상선 수질암의 경우)
갑상선 수질암의 경우 유전적인 성향이 상당히 강합니다. 따라서, 가족 중에 갑상선 수질암에 걸린 사람이 있었다면 다른 가족들도 전문의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갑상선 수질암의 발생 위험이 있는지 알아보고, 예방 및 조기 치 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갑상선 수질암의 RET 돌연변이 유전자 검사에 양성을 보인다면 갑상선 수질암을 예방하기 위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로 갑상선을 떼어낸 후에는 몸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대체하기 위해서 약을 먹어야 합니다.

금연을 실시하고 과음을 피합니다.
흡연과 술은 주로 머리와 목에 관련된 암 (인두암, 식도암 등)의 주요 위험 인자들입니다. 또한, 금연을 실시하고, 과음을 피하는 것(혹은 금주)은 모든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사선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이고, 가족 중에 갑상선 수질암에 걸린 사람이 있었을 경우에 갑상선암의 발생여부에 대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참고) 20세 이전 또는 60세 이후에 목에 혹이 생긴 경우, 목이 자주 쉬는 경우, 숨 쉬기나 음식물 삼키기가 힘든 경우, 결절이 있는 쪽의 림프절이 함께 만져지는 경우는 갑상선 암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때에는 갑상선암에 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암은 성장 속도가 매우 느리고 예후가 좋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거의 모든 환자가 완치가 가능합니다.

http://cafe.daum.net/gbn42
카페에서 차가버섯추출분말 공동구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