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부터 맑고 건강하게”
원인 분석! 한의학에서는 내적인 요인 즉 생체 리듬이 깨지거나 오장육부의 균형이 깨지는 것에 주목한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신장이 약하거나 자궁이 냉할 때, 또 변비가 있을 때 기미나 주근깨가 잘 생기는 것으로 본다. 비위허냉증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체질로 식사가 불규칙하고 신경이 예민해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은 콧등에 기미가 생기기 쉽다.
간 기능 이상 주로 눈 밑과 광대뼈 주위에 몰리는 기미의 원인.
피부가 얇아 기미가 두드러져 보이는 부위다.
화를 잘 내거나 쉽게 흥분하는 사람은 간장에 피가 많이 몰려 얼굴에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한다든지 추웠다 더웠다 하며, 쉽게 피곤을 느끼고, 가끔 메스꺼운 증상을 보이며 소변이 노란색을 띤다. 신장 기능 이상 신장의 기운, 여자의 자궁 기능, 방광 기능, 생식 기능 등을 아울러 ‘신기운(腎氣運)’이라고 하는데, 임신 중에는 이 신기운이 상해서 색소 침착이 잘 생긴다. 생리불순이나 몸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신기운이 허약해지기 쉽다.
해결책 01 한방병원의 미백 시술 원인과 체질에 따라 적절하게 한약을 복용하면서 피부미용 치료를 병행한다.
면역기능 저하형, 소화장애형, 자궁 및 생식기 이상형, 스트레스형 등 원인에 따라 약물 처방이 달라진다. 여기에 인체의 열기를 내려서 피부 이상을 치료하는 침술 시술이 더해진다.
그밖에 소화기와 순환기를 조절해주는 아로마 복부 마사지,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뜸요법도 함께 실시한다. 그 후 2차 관리로 초음파를 이용한 피부 스케일링을 실시한다.
피부의 노화된 각질층을 제거하고 진피층 섬유세포를 활성화해 흉터 및 잡티를 제거하는 과정이다.
특히 한방에서 활용하는 자하거 에센스와 비타민 C를 피부에 투입하거나, 자하거오일로 마사지해 미백 효과를 준다. 자하거오일은 태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기와 혈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해결책 02 하얀 피부를 위한 한방 생활 습관 1_대소변을 일정하게 보는 습관을 기른다.
체내에 노폐물이 쌓여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피부가 고와질 수 없다. 2_과로하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과로는 만병의 근원이다.
적당한 수면과 휴식은 피로를 풀어주고 생기 있는 피부를 유지시켜준다. 3_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내부 장기의 기혈 순환을 막고 소화기능마저 억제한다.
피부 영양 공급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4_맵고, 짜고, 단 음식은 피한다.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식품은 위를 상하게 할 뿐 아니라 피부에도 좋지 않다.
커피, 술, 담배는 절대 금물이다. 5_올바른 세안은 건강한 피부의 첫째 조건. 귀가 후에는 빨리 세안을 하고 피부를 쉬게 한다.
해결책 03 효과 높은 화이트닝 한약재 팩 살구씨팩 미백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한약재인 살구씨는 피부를 맑고 탄력 있게 한다.
단,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먼저 귀 뒤에 발라보고 사용한다. 1_살구씨가루 1작은술에 달걀노른자 1개를 넣고 고루 섞는다. 우유나 꿀을 섞어도 좋다. 2_얼굴에 팩을 골고루 펴 바르고 20~3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닦는다. 백복령팩 백복령은 기혈(氣血)의 순환을 도와 오장육부를 건강하게 하고, 피부를 아름답게 만든다.
여드름이나 기미에 효과적이며, 특히 임산부에게 좋다.
약재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1_백복령을 곱게 간다. 2_벌꿀에 백복령가루를 개어서 얼굴에 바르고 30분 정도 지난 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해결책 04 미백 치료 효과 있는 한방차 율무차 기미, 주근깨로 고민이라면 평소 율무차를 많이 마실 것.
율무차는 미백 효과가 뛰어나 피부가 차츰 맑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율무 20g을 물 500㏄에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먹는다.
일반 율무차가루를 물에 타서 먹어도 좋다.
단, 변비가 심한 사람이나 율무를 먹고 소화가 안 되는 사람은 피할 것. 은행차 은행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증상이 심할 때 일시적으로 복용할 것.
껍질을 벗긴 은행을 찜통에 넣고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믹서로 갈아 보관해두었다가 매일 1큰술씩 따뜻한 물에 타 먹는다.
꿀을 섞으면 맛이 더 좋다.
시중의 은행차를 이용해도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