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 의학(Ayurvedic Medicine)
전설에 의하면, '아유르베다' 또는 '장수에 관한 지식'이라고 알려진 체계는 인 드라(Indra) 신에 의해 인도사람에게 전해졌다고 한다.
그것이 정확히 언제였는 지는 알수 없으나 학자들에 의하면 그 아유르베다 체계는 최소한 기원전 5세기 경에 세워졌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철학서적인 베다에 그 뿌리를 두고 있었 다고 한다.
중국이나 그리스의 체계와 마찬가지로 아유르베다는 건강을 우주적 연관에서 파악한다.
힌두교에서는 인생을 창조주의 생명이 연장된 것, 혹은 베다에서 말하 듯 '우주적 의식(cosmic consciousness)'의 연장으로 본다.
건강은 각 개인의 우 주적 의식과의 관련성에 뿌리를 둔 것이다.
치유자는 각 개인 속에 있는 우주적 힘의 균형을 찾아줌으로써, 개인과 우주적 삶과의 사이의 조화를 찾아주는 역할 을 한다.
이러한 힘들은 서로 보완적이면서도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그들은 서 로가 합쳐져 완성되지만, 각각은 고유의 성질과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신체의 모든 병은 프라나(Prana)를 조절함으로써 근원적으로 파괴할 수 있다.
이것이 치유의 비법인 것이다. --- 스와미 비뉘누데바난다(Swami Vishnudevananda) ---
대부분의 전통적인 보건체계가 그렇듯이 아유르베다 의학 또한 창조신화에 근거하고 있다.
하나의 통일된 우주의식에서 두 개의 힘이 출현했다.
하나는 시바(Shiva)라고 불리는 남성이고 다른 하나는 샤크티(Shakti) 라고 불리는 여성이 었다.
이 두 개의 힘이 합쳐져서 우주지성, 자아, 인류를 포함한 물리적 형태 등 다양한 수준의 존재를 창조했다.
우주의식은 인도인들이 프라나(prana)라고 부르는 생명력으로 나타난다. 이 생명력은 생명을 있게 하는 원초적 힘이다.
그것은 각각의 생명체에 생명을 불 어넣고 존재토록 할 뿐 아니라 치유의 근원이기도 하다.
생명력은 물질세계에서 는 다섯가지 기본 원소의 형태로 나타나며, 이 요소들은 세개의 도샤(Dosha)에 의해 구성되어져 있다.
먼저 다섯가지 기본 원소에 대해 살펴보자.
아유르베다는 신체가 다섯가지의 위대한 원소 - 흙, 물, 불, 공기, 영기(靈氣, Ether) - 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르친다.
이 원소들은 물질적 의미에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신체의 모습과 기능을 설명하는 은유적 범주이다.
예를 들어 음식이 잘게 부숴지고 흡수되는 소화의 과정은 불의 기능으로 설명한다.
인간의 소화관은 음식이 소화되어 신체에 의해 이용되도록 하기위해 준비하는 신체의 가마솥이다.
흙은, 뼈와 연골과 근육이 형성되기 위해 필요한 칼슘과 같이 신체 를 구성하는 광물질을 의미한다.
흙은 또한 신체의 고체 노폐물과도 연관되어 있다.
물은 물론 혈액, 점액, 임파, 호르몬, 정액, 지방, 오줌 등 신체의 액체 성분 을 나타낸다.
이는 또한 신장과 성기에도 연관되어 있다.
공기는 신체에 활기를 불어넣고 신체가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며, 따라서 신경계와 연관되어 있다.
영기는 다섯 원소 중에서 가장 신비하고 추상적인 것으로서, 신체가 그 원형을 가지도록 하는 본질적인 형태와 아이디어의 원천이며, 신체를 결합시키는 힘이 다.
만약 당신이 메스를 들고 인체를 해부해 들어간다면, 기관과 조직과 세 포와 분자와 원자와 미세입자까지 접근해 가겠지만 결국 얻을 수 있는 것은 아 무것도 없을 것이다.
모든 물리적 현상은 기본적으로 허공에서 진동해 가는 한 다발의 에너지파에 불과하다.
이러한 허공이 진실로 아무것도 아닌 것일까, 아니 면 그것이 바로 진실이란 것일까?
각 원소들은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한가지 활동에 같이 참여하기도 한다.
예컨대 흙은 뼈에 관계하는 것이지만, 걸어가는 행동에 있어서는 뼈와 근육이 모두 활동을 하게 되며, 불은 근육의 에너지 소모에 관계하기 때문에 이 때는 흙과 불이 함께 활동하게 된다.
이 다섯가지의 원소 각각은 개별적인 감각의 형성과 기능을 담당한다.
불은 눈과 시각을 담당하고, 공기는 접촉감각과 피부를 담당하며, 물은 미각과 혀를, 흙은 코와 냄새를, 영기는 청각과 귀를 각각 담당한다.
중국과 그리스의 전통적 치유자들과 마찬가지로 인도의 치유자들은 내 재해 있는 생명력 에 근거한 치유체계를 발전시켰다.
이 체계가 아유르 베다이고 그 생명력은 프라나(prana) 라고 불린다.
프라나는 신체와 정신 을 활성화시키고, 사람의 몸 속에서 다섯가지 기본적 원소(영기, 공기, 불, 물, 흙)와 세가지 기본적원리 또는 도샤(바타, 피타, 카파)에 의해 움 직인다.
세가지 도샤
형태와 실질을 갖춘 다음 신체는 자신 속에 있는 세가지 힘에 의해 조화와 건강을 유지한다.
이 세가지 힘 즉, 도샤(dosha)에는 바타(vata), 피타(pitta), 카 파(kapha)의 세가지가 있다.
바타와 카파는 상반된 성격을 가지지만 피타는 바타 와 카파의 양 극 사이에서 중재역할을 한다.
세가지 도샤는 다섯가지 원소에 작 용한다.
도샤는 다섯 원소로 대표되는 실질과 기능을 이끌어가는 힘이다.
세가지 도샤가 균형을 이루고 있으면 신체는 조화롭게 기능한다.
도샤들간의 불균형이 있으면 질병이 생기게 된다.
바타는 신체 내부의 동적인 에너지를 대표한다.
바타는 끊임없이 신경계, 근 육, 심장, 혈액의 흐름, 생각 등의 기능을 자극한다.
뇌에서 생각을 자극하고 심 장의 박동을 촉진시키고 근육에서 운동을 일으키고, 신경계에서 전기자극을 발 생시켜 정보를 전달하는 등의 운동은 모두 바타의 작용이다.
바타는 다섯원소 중 공기와 관련을 가지고 있다.
카파는 잠재적 에너지의 근원이다.
카파는 안정성, 근거, 보유, 물리적 힘 등 에 관여한다.
카파는 조직이 습기를 가지고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하는 작용을 가진다. 따라서 임파, 점액 등과 관련된다.
이것은 다섯원소 중 흙과 물에 긴밀 히 연결되어 있다.
피타는 불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피타는 몸 속에서 에너지와 열을 발생시 키도록 한다.
이것은 소화, 동화, 세포의 대사작용 등을 주재한다. 이 피타는 배 고픔, 호기심, 갈증 등 격렬한 삶의 욕구와 연결되어 있다.
피타는 동적인 에너 지(바타)와 잠재적 에너지(카파)를 중재한다.
불이 타오르는 것은 잠재적 에너지 를 동적인 에너지로 변환시킴으로써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로 피타는 상반된 두 힘을 적절히 사용하여 운동과 신체적 기능을 일으키는 것이다.
바타를 그대로 두게되면 스스로를 태워버리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끊임없는 활동의 강렬한 불꽃으로 생명을 소진해 버리게 될 것이다.
반면에 카파는 게으 름과 나태 속으로 빠져들게 될 것이다.
피타는 이 둘 사이를 중재해야만 한다.
그러나 카파나 바타가 지나치게 많아지게 되면 피타 역시 온전하지는 못하게 된 다.
왜냐하면, 피타가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휴식이 똑같이 필요하 기 때문이다.
불교도들은, 손가락과 그 손가락이 가리키고 있는 것을 혼동하지 말라 고 가르치고 있다.
우리는 손가락이 무엇인가를 가리키고 있다는 사실조차 잊었 을 뿐 아니라, 손가락을 해부하여 원자와 분자 수준으로 잘게 쪼개놓고는 그것 이 결국 진실이며 우리의 의문에 대한 해답을 줄 것이라고 믿기에 이르렀다.
이 것은 틀린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지극히 불완전한 해답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 케네트 펠레티어(Kenneth Pelletier) ---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세 개의 도샤는, 그 장기가 활동중인가 휴식중인가 에 따라 한 장기에 동시에 존재할 수도 있다.
그러나 개개 장기는 특정 도샤에 보다 밀접히 관련돼 있다.
다음의 표는 세 개의 도샤와 그것에 연관된 장기들을 표시한 것이다.
바 타
골수를 포함한 뼈
대뇌, 특히 운동기능
활동중인 대장
심장
폐, 특히 호흡을 하고 있을 때
신경계
피 타
혈액
대뇌(기억된 정보, 기억, 학습을 종합하는 과정)
눈(깨어있을 때)
호르몬(어떤 활동을 자극할 때와 같은 활동성 있는 시기)
간
소장(특히 소화작용 중일 때)
비장
카 파
대뇌(특히 정보를 저장하는 능력과 관련하여)
관절
임파
구강
위
흉곽
세 개의 도샤 이론은 고대 인도가 세계의 문화에 기여한 가장 화려하고 고귀한 유산 중 의 하나이다. 그것은 인도에서 3,000년 이상 알려져 왔고 시술 되어 왔지만, 그 지식체계 가 다른 쪽의 문명사회에 알려지는 일은 거의 없었다.
다양한 세계의 의학체계 중에서도 질병과 질병에 걸린 환자를 이해하는 방식에 있어 세 개의 도샤 이론만큼 독특하고 뛰어난 것은 없다.
진단과 치료를 포함한 임상적 가치에 있어서도 매우 뛰어나다.
모든 의학 체계에서 이 이론을 연구하 고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바타차랴(B. Bhattacharya) ---
세가지 도샤는 육체적 기능을 발생시키고 그것을 자극할 뿐 아니라, 개인의 의식 상태를 규정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도샤들 사이의 균형은 지성과 감성 이 균형을 이룬 삶을 만들어준다.
자신의 한계를 인식함에 의해 활동성이 규정 되고, 이해와 관용에 의해 욕망이 균형을 찾는다.
도샤들 사이의 불균형은 인성 (人性)의 왜곡을 초래한다.
카파가 최상의 상태에 있을 때 감정적 안정도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며, 어떤 일에 집중할 수도 있고 매사에 관용을 보일 수도 있다.
카파형의 사람은 여러 가지 주변 상황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잘 인식하며, 자신의 일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 환경으로부터 지혜를 얻을 수 있다.
그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한계를 인 식하게 된다.
카파가 불균형한 상태에서는 탐욕과 축재(蓄財)에 대한 욕망이 생 기게 된다.
그 사람은 용서를 할줄 모르고 인간관계와 재산에 있어서 지나치게 소유를 추구하며 자신이 일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받고싶어한다.
바타는 운동과 몸을 움직이는 기능의 건강에 자연적인 기품을 준다.
바타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몸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를 잘 안다.
그 는 해 보지 않은 새로운 일에 잘 대응하며, 낡은 관계와 행동을 벗어던질 수 있 는 건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바타가 불균형 상태에 있으면, 그 사람은 감각적 경험, 특히 섹스에 대한 갈 증을 느끼게 된다.
또 공포, 근심, 다른 사람에 대한 회의를 느끼며 신경 에너지 의 통제를 받게 된다.
그는 안정감을 상실하고 감정적으로 불안하며 쉽게 탈진 감을 느낀다.
피타는 지식과 새로운 경험에 대한 열망을 제공한다.
피타는 외견상 서로 충 돌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의 욕망을 조화하며 다양한 필요를 이해할 수 있는 넓은 안목을 준다.
피타형의 사람은 문제를 깊게 파고들어가고 저항을 잘 극복 하며 일도 열심히 하고 놀기도 열심히 논다.
그러나 피타가 불균형의 상태에 있 게 되면 심한 육체적 갈망을 느끼고, 소화기능의 장해를 일으키며 갈증을 느낀 다.
주어진 것에 대한 고마움을 모르고, 기대에 못미칠 때는 심하게 화를 낸다.
피타형의 사람은 증오와 질투가 심하다.
인간의 몸은 작은 우주이다.
사람의 몸 속에서 발견할 수 없는 것은 우 주에서도 발견하 지 못한다. 철학자들이 말하듯이 우리 내부의 소우주는 외부의 대우주를 반영하는 것이 다.
따라서 우리의 몸에 대한 지식이 완전하다면 우리 는 우주에 대해서도 완전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된다. ---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 ---
신체의 구성형태(체질)
도샤는 각 개인 속에 그 사람 고유의 형태로 혼합되어 있다.
따라서 한 개인 의 신체는 특정의 도샤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게 마련이다.
어떤 사람은 선천적 으로 바타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는가 하면, 피타의 영향을 더 많이 받 는 사람도 있다.
각 도샤는 우리들 각자 속에서 어떤 경향을 만든다.
그러나 그 도샤가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일은 없기 때문에, 체질과 성격이 형성될 때 하나 또는 두가지의 도샤가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불균형은 특정 부분이 강하거나 약하도록 하며, 따라서 특정 질병에 걸릴 소인을 만들어 준다.
다음은 세가지 도샤 타입에 대한 개괄적 설명이다. 완 전한 바타형, 피타형, 카파형의 체질은 없다.
아유르베다 의사들은 세가지 도샤 가 결합하여 여덟가지의 기본적 체질을 만드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범주에 든다고 한다.
카파형의 체질을 가진 사람은 몸집이 크고 땅딸막하지만 의외로 예민하고 강 건하다.
만약 그들이 과식을 하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비만에 빠지게 된다.
그들 은 느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고, 흥분을 하거나 화를 내는 것도 매우 느리다.
또한 감정적으로 매우 안정되어 있다.
어린아이처럼 잠도 잘 자고 명랑하며 많 은 부를 축적한다.
삶에 대한 자세도 견실하다.
그들은 현상을 받아들이기를 좋 아한다.
또 음식에 대한 욕망이 그리 크지 않으며 감정적 만족을 쉽게 느낀다.
카파형의 사람은 카파에 관련된 장기의 질병, 특히 폐, 임파, 위의 질병에 잘 걸린다.
체중이 많이 나가고 운동과 순환이 느린 카파의 경향 때문에 심장병에 도 잘걸린다.
피터 우스티노프(Peter Ustinov), 전 미 국무장관 죠지 슐츠 (George Schultz) 등이 카파 체질의 대표적 인물이다.
아유르베다 의학은 어떻게 그 고귀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그것은 세균이나 벌레나 바이러스를 발견해 내고 그것을 파괴함으로써 가능한 것이 아니라, 활발한 훈련 을 통해 개개인의 저항을 높이고 활발한 면역능력을 부여해 줌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이 저항과 면역은 신체와 정신 수준에서 뿐 아 니라 영혼의 수준에서 비롯되어 강화되는 것이다. --- 가드(R. D. Garde) ---
피타형의 사람은 강건하고 근육질이며 극도로 활동적이고 혈색이 좋다. 이러 한 체질의 사람은 열정적이고 일도 열심히 하며 용모도 말끔하다. 그들은 소화 도 잘 시키고 에너지가 왕성하며 무슨 일이든지 빨리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
또 불같은 성격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고무시키는 성격이며 지도자적 성품을 가지 고 있다.
피타형 체질을 가진 사람은 식욕이 매우 왕성하다.
음식과 경험과 배움 에 대한 열망이 매우 강하다.
그들은 쉽게 화를 내고 참을성이 없다. 그들은 인 생에 대한 목표가 뚜렷하고 삶의 방향을 잘 잃지 않는다.
일단 무엇에 대한 열 망이 생기거나 목표가 정해지면 한눈팔지 않고 매진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거나 무엇인가에 광신적으로 매달리게 하기 도 한다.
그들은 사물을 좀 더 가볍게 생각하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들은 멀리 내다보는 능력을 잃기 쉽고 시기심이 많고 폭력적으로 되기 쉽다. 블라디 미르 1세(Vladimir Ⅰ), 레닌(Lenin),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 등이 피타 형의 대표적 인물들이다.
피타형 체질의 사람은 피타의 장기인 간과 담낭, 혈액, 소장, 비장의 질병에 잘 걸린다.
또 궤양도 잘 생긴다. 그들은 암과 뇌졸중을 조심해야 한다.
바타는 계속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므로 바타 체질의 사람은 피부와 머리카락 과 얼굴색이 건조한 경향이 있다.
바타형은 깡마르고 체격이 작으며 가슴이 좁 다.
그들은 살이 많지않고 너무 말라서 갈비뼈와 엉덩이의 뼈가 돌출되어 보일 정도다.
그들은 대개 신경질적이고 가만히 앉아있지를 못한다.
다른 사람이 느끼 기에 무엇인가에 마음을 빼앗긴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별 로 없고 대개 허겁지겁 빨리 먹어치운다. 이로인해 변비에 걸리기 쉽고 바타형 의 만성질환에 걸리기 쉽다. 그들은 사색적이고 지적이며 영리하다.
그러나 그들 의 생각은 구체적이고 실천적이기 보다는 추상적인 경향을 보인다.
바타형의 체 질은 바타 장기의 질병, 관절염, 요통, 폐 질환에 잘 걸린다.
돈 노츠(Don Knotts, Barney Fife)와 우디 알렌(Woody Allen)이 바타형의 대표적 인물이다.
세가지 도샤는 생명력인 프라나가 신체를 흐르면서 어떤 장기에서 균형을 유 지하거나 과도하거나 부족하게 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아유르베다는 이 생 명력이 일정한 방식의 맥락을 흐른다고 본다.
이 맥락은 대체적으로 중국의 침 술체계와 일치한다.
중국 의학의 의사들과 마찬가지로 아유르베다 의사들도 환 자의 진단을 위해 관상을 보고 진맥을 한다.
음식과 약초, 각 도샤와 원소에 관 계된 치료법에 대해서는 각 장기에 대한 장에 서술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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