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자료] 복부지방 많은 여성 담석 생길 위험 높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9. 1. 1.

복부지방이 많은 여성은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큰 담석이 생길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켄터키 대학 메디컬센터의 소화기관질환전문의 차이 충지 박사는 의학전문지 ’소화관(Gut)’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간호사 건강조사(NHS)’에  참여하고 있는 여성 4만2천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4일 보도했다.

 

차이 박사는 허리둘레가 36인치 이상인 여성은 26인치 이하인 여성에 비해 수술을 받아야 할 정도로 큰 담석 발생률이 2배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차이 박사는 과체중이나 비만이 아닌 여성이라도 허리둘레가 길면 담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또 허리 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눈 수치인 허리/엉덩이 비율(WHR)이  0.86이상인 여성은 0.70이하인 여성에 비해 담석이 나타날 위험이 40% 높았다.

 

그 이유는 복부에 쌓인 지방은 다른 부위의 지방보다 대사활동이 높기 때문이라고 차이 박사는 설명했다.

그러면 남성은 어떤가? 미국 소화기질환정보센터에 따르면 20-60세의 여성은 같은 연령대의 남성에 비해 담석이 나타날 위험이 2배 높으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러한 차이는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서울=연합뉴스

출처;무안황토 양파즙의 모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