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식이요법

암 환자에게 좋은 영양죽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12. 27.

폐암환자의 아침식사 대용식 백합행인죽

[재료]쌀 100g, 신선한 백함 50g, 행인 10g, 설탕 약간.
[만드는 법]

① 먼저 쌀로 죽을 끓인다.
② 죽이 한소끔 끓으면 껍질을 벗긴 백합과 행인을 넣고 익도록 끓인다.
③ 여기에 설탕을 조금 넣어서 아침 식다 대신으로 먹는다.

이 약죽은 폐를 윤택하게 하여 기침을 멎게 하며 위장을 편안하게 하는 약효가 있다. 또 항암작용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폐암으로 가래가 많고 기침이 나는 증상에 좋다. 또 위암으로 혀가 붉고 태가 적으며, 음식만 먹으면 위가 아프고 답답한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백혈구가 감소될 때 먹으면 좋은 황기죽

[재료]쌀 100g, 황기 30~60g, 설탕 약간.
[만드는 법]

① 우선 황기를 물로 달여 진한 즙으로 걸러낸다.
② 이렇게 만든 황기즙에 쌀을 넣고 죽으로 끓인다.
③ 설탕을 조금 넣어 먹는다.

이 약죽은 몸의 원기를 보하고 비장과 위장기능을 보하며 이뇨와 부종을 개선하는 약효가 있다. 따라서 암환자이면서 몸이 허약하고 기혈이 부족하며, 움직이기만 하면 땀이 비오듯 쏟는 증상이 나타날 때 복용하면 좋다.

특히 방사선이나 화학치료를 받은 뒤 식욕이 없고 면역기능이 현저히 떨어지면서 백혈구가 감소되는 증상이 나타날 때 먹으면 좋다.

이외에도 만성 간염이나 만성 설사, 만성 위염, 만성 신장염, 만성 궤양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약효도 있다.


암환자의 무기력증 개선하는 산약율무죽

[재료]생산약.생율무 각각 60g, 하얀 가루가 많은 곶감 30g.
[만드는 법]

① 산약과 율무를 굵게 부순 뒤 솥에 넣고 물을 부어 푹 익도록 끓인다.
② 그런 다음 곶감을 잘게 썰어넣은 뒤 수시로 먹으면 된다.

이 약죽은 비장과 폐기능을 보하고 윤택하게 하므로 식도암과 위암, 간암으로 인해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고 무기력증이 심한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오후만 되면 열이 나고 식은땀을 흘리며, 밤에 기침이 심한 증상이 나타날 때 먹으면 좋다.


암환자의 심신을 안정시키는 원육밤죽

[재료]원육 30g, 밤(껍질을 벗긴 것) 15개, 쌀 100g, 설탕 약간.
[만드는 법]

① 밤을 잘게 썰어서 쌀과 함께 죽으로 끓인다.
② 죽이 반쯤 익었을 때 원육을 넣고 완전히 익으면 설탕을 조금 넣어서 먹는다.

이 약죽은 심장과 신장의 기능을 보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며,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는 약효가 있다.
따라서 종양 환자의 심장.신장 허약증과 가슴 두근거림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 불면증이나 허리.다리의 무기력증, 겨울철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타는 증상에도 응용하면 좋다.


암환자의 숙면을 돕는 연밥감인죽

[재료]찹쌀 100g, 심을 뺀 연밥 50g, 감인 50g, 구기자 20g, 설탕 약간.
[만드는 법]

① 모든 재료를 솥에 넣고 물을 부어 죽으로 끓인다.
② 죽이 다 되면 설탕을 조금 넣어 먹는다.

이 약죽은 항암작용을 하고 몸을 보하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약효가 있다. 따라서 암환자이면서 체질이 허약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잠을 잘 때 꿈을 많이 꾸는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비장 허약에 의해 헛배가 부르고 설사 증상이 있을 때도 응용하면 좋다.


암환자의 소화기능을 돕는 연자대추죽

[재료]찹쌀 60g, 심을 뺀 연밥 20개, 대추 5개, 구기자 15g, 설탕 60g.
[만드는 법]

① 모든 재료를 솥에 넣고 물을 부은 뒤 죽으로 끓인다.
② 그런 다음 설탕을 조금 넣어서 먹는다.

이 약죽은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면서 항암작용을 한다. 따라서 암환자이면서 설사기운이 있거나 명치 부위에 은근한 통증이 오래 갈때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도움말: 한중제생한의원 이승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