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왜 암에 걸리는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DNA이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요인에는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있다.
후천적 요인에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이는 생각의 오염, 체내오염, 환경오염이다.
1. 유전적 요인 의학자들은 비록 어떤 가계에서는 특별한 암 발병률이 기대치보다 높게나타나기는 하지마는 일반적으로 암은 유전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동기에 발생하는 암은 특정 가계에서 주로 발생하기도 한다.
2. 생각의 오염 스트레스가 여러가지 암의 원인이 된다는것은 일반화된 통설이다. 스트레스 학설은 처음 제창한 셀리에 박사에 의하면, 인간분 아니라 다른 동물들에게도
정신적 스트레스가 주어지면, 즉 불안정한 정신상태에 빠지면 호르몬의 분비에 불균형이 일어나 혈액이 산성화되고, 온몸은 산소부족환경에 빠져 병에 걸린다고한다. 스트레스는 염색체 이상외에도 각종환경 독소물질에 의해 손상된 유전자의 회복능력을 현저하게 감소시켜 암을 발생시킨다.
암과 정신건강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들의 분석에 따르면 암환자들의 성격에 몇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화'를 과도하게 억제하는 성격 ▶갈등을 극복하기보다는 피하는 성격 ▶과도한 사회적 욕구를 가진성격 ▶소극적이고 참는성격
이러한 성격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면역능력에 관계되는 임파구세포와 거식세포들의 기능은 떨어지고, 유전자의 손상회복능력은 감소 하는 반면, 암세포 분열은 증가한다 는 보고가 많다.
다시말해서 암의 특징적 성격소유자들은 일반적으로 외계환경에 적응이 약하고 환경과의 조화로운 생활이 어려우며, 스트레스 상황에 적극적인 대응보다는 소극적인 회피를 하기 대문에 속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기 쉽다. 그래서 이렇게 쌓안 스트레스 때문에 암 발병률이 높고 암의 성장도 빨라져서 암사망률이 증가한다고 한다.
3. 환경의 오염 매년 수백만톤에 달하는 산업공해, 쓰레기 소각장에서 나오는 연기, 디젤 엔진의 배기가스 등이 대기오염으로부터 유발되는 발암물질이다. 담배연기는 동물실험에서 암을 유발시키며 인간의 폐암
과 관련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담배연기는 구강암을 유발하며, 정도는 덜하지만 식도, 췌장, 담낭, 방광등에도 암을 유발 시킨다고 한다.
땅에 뿌려진 제충제나 농약은 강과 바다로 흘러 미생물에 의해 흡수된다. 이들은 먹이사슬에의해 그 단계가 진행될수록 높은 농도로 축척된다. 먹이사슬의 마지막단계인 사람에 이르면서합성물이
축적되어 건강에 치명적인 해를 끼칠 수 있다.
그 밖에 생활환경에서 방출된 방사선과 자외선이 발암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것도 거의 확실하다
보고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발암성 화학물질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