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유방절제 수술 후 운동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16.

유방절제 수술 후 운동

1. 수술받은 쪽 팔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주먹은 쥐었다 폈다를 반복합니다.
 
2. 의자에 똑바로 앉은 자세에서 의자의 양 옆 모서리를 양손으로 가볍게 잡습니다.
수술 받은 쪽 팔과 손바닥을 곧게 편 상태로 서서히 옆으로 들어 올립니다.
팔이 귀에 닿는 순간 팔꿈치를 구부려 반대쪽 귀에 손끝이 닿게 합니다.
팔을 편 상태로 천천히 처음의 자세로 되돌아 옵니다. (양쪽 팔을 번갈아 실시 합니다.)
 
3. 똑바로 선 자세에서 발을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양손을하복부 쪽에서 가볍게 깍지 낍니다.
깍지낀 채로 양팔을 서서히 머리위로 곧게 들어 올립니다.
들어올려진 깍지 낀 손을 머리 뒷편 아래 쪽으로 내렸다가 다시 위로 올렸다를 반복합니다. (3~6회정도)
 
4. 벽을 마주보고 붙어 선 상태에서 양팔을 곧게 펴 손바닥으로 벽을 짚습니다.
한쪽 손을 먼저 어깨높이까지 끌어 내립니다.
내려진 손을 다시 똑바로 밀어 올리면서 동시에 다른 손을 끌어내리는 식으로 벽을 기는듯 한 동작을 반복합니다. (쉬고 싶을 때는 팔을 편히 내리고 이마를 벽에 대고 쉽니다.)
 
5. 바로 선 자세에서 발을 어깨넓이만큼 벌리고 양팔을 자연스럽게 하복부 앞에서 교차시킵니다.
양팔을 곧게 편 상태로 바깥쪽으로 큰 원을 그리며 머리 위쪽에서 교차시킨 다음 같은 원을 그리며 팔을 내려 처음의 자세로 되돌아옵니다.
(시작은 천천히-점차적으로 빨리-다시 천천히)
 
6. 바로 서서 양팔을 곧게 편 상태에서 나란하게 어깨높이 만큼 앞으로 들어 올립니다.
반동을 주어 양팔을 나란히 뒷쪽으로 이동 시키면서 양 무릎을 가볍게 구부려 줍니다.
다시 팔을 앞으로 이동시킬때는 무릎을 곧게 펴줍니다. (연속적인 반복운동을 하여줌)
 
7. 발을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선 상태에서 양팔을 옆으로 수평되게 곧게 폅니다.
양팔꿈치를 자연스럽게 구부려 머리 뒤쪽에서 양손을 깍지낍니다.
양팔꿈치를 손목이 옆머리에 밀착될때까지 앞으로 힘주어 밀었다가 다시 팔꿈치를 뒤쪽으로 천천히 이동시킵니다.
5~6회 반복 후 깍지를 풀고 양팔을 자연스럽게 아래로 내린 채 쉬었다가 다시 반복운동을 합니다.
 
8. 바로 선 자세에서 양발을 벌리고 양팔은 옆으로 수평되게 폅니다.
팔을 곧게 편 상태에서 손끝에 원이 그려질 수 있도록 팔을 돌려 줍니다. (원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회전속도는 점점 빠르게 해주다 마무리 단계에는 다시 원은 작게 속도는 천천히 조절합니다. )
반대 방향으로 같은 방법으로 돌려줍니다.
피로하면 팔을 편히 내린 상태에서 쉬었다가 다시 반복운동을 합니다.
 
9. 바로 선 상태에서 발을 어깨넓이만큼 벌리고 수건을 60~80cm간격 띄어 양손으로 팽팽하게 잡은 다음 머리위로 팔을 곧게 펴 세웁니다.
이동하는 쪽의 팔이 구부러 지지 않도록 하며 한쪽 옆방향으로 양팔을 동시에 천천히 넘겨줍니다.
팔을 곧게 세운 처음의 자세로 천천히 돌아왔다가 반대방향으로도 같은 동작을 취합니 다. (수건은 항상 팽팽한 상태를 유지한다.)
쉬고 싶다면 편안히 팔을 내려 쉬었다 반복해서 운동을 합니다.
 
10. 바로 선 자세에서 허리를 앞으로 굽혀 양팔을 아래로 자연스럽게 늘어뜨립니다.
양팔을 평행한 상태로 한쪽에서 다른쪽으로 반원을 그리며 흔들어 줍니다.
쉴때는 허리를 바로 편 상태에서 쉬었다 다시 반복하여 연속적인 운동을 합니다.

'암치유에 도움 > 건강운동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절제 수술 후 운동  (0) 2008.08.16
유방암 재발 방지하려면 운동이 최고  (0) 2008.08.16
폐암환자의 운동요법  (0) 2008.08.16
암증상별운동법  (0) 2008.08.16
유방절제수술후 운동  (0) 2008.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