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알아두면 좋은 암상식

화학요법으로 치우 가능한 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8. 8.

화학요법으로 치우 가능한 암
 

3)악성 림프종

악성 림프종은 비 호지킨 림프종과 호지킨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비 호지킨 림프종은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으로 치유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병리 조직학적 악성도, 병기(병기의 진행도), 전신 상태 등에 의해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암제의 다제 병용 화학요법을 행합니다. 항암제는 염산 도키솔비신, 시크로호스파미드, 빈크리스틴, 프레도니조론(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을 조합시켜 사용합니다. 강력한 치료법이지만, 전문 병원에서의 치료 성적을 보면, 완전 관해률은 50~80%, 5년 생존률은 40~60%로 꽤 많은 환자가 치유하는 질환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호지킨병의 I, II기에서는 방사선 요법 단독 혹은 방사선요법과 화학요법과의 병용이 III, IV기에서는 화학요법이 선택됩니다. III, IV기 증례에 대한 화학요법에 의한 성적은 5년 생존률에서 40~80%라고 폭을 볼 수 있지만, 비교적 많이 치유합니다.

4)다발성 골수종 : 형질 세포성 종양

병기나 골수종 세포의 늘어나는 법 등에서 치료방침이 결정됩니다. 약물 요법으로서는 알킬화제 등의 항암제와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사용되지만, 인터페론도 효과가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이나 다제 병용 화학요법에 의해 동통(통증)이나 운동 장애의 개선이나 소실을 볼 수 있습니다.

5)정소(고환) 종양

성인의 암에서는 화학요법이 최고의 치유률을 나타내는 암입니다. 시스프라틴을 중심으로 하는 다제 병용 화학요법으로 70% 이상으로 암세포의 완전한 소실이 인정되고, 치유률도 60% 이상으로 소아 급성 림프성 백혈병에 필적합니다.

6)난소 암

시스프라틴을 주체로 하는 다제 병용 화학요법이 잘 이용됩니다. 화학요법을 행한 뒤, 2회 째, 3회 째의 수술이 행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40% 이상으로 암세포의 완전 소실이 인정됩니다.

7)융모성 질환 (여성의 암)

거의 100%의 치유률을 나타냅니다. 메소트레키세트나 아크틴마이싱D 등의 항암제를 중심으로한 화학요법을 행해, 그 뒤는 필요에 응해 외과 요법을 병용합니다. 이전은 자궁적출이 주체였지만, 현재는 항암제에 의한 화학요법이 개선되어, 치유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화학요법을 행한 경우의 약물유해 반응으로서는 구내염, 탈모, 매스꺼움(구역질), 구토, 백혈구 감소 등을 볼 수 있습니다.

8)소세포 폐암 (폐암)

소세포 폐암에서는 치유가 가능합니다. 시크로호스파미드, 이호스파미드, 염산도키솔비신, 빈크리스틴, 에트포시드, 시스프라틴, 칼보프라틴, 염산 일리노테칸 등 많은 약제가 소세포 폐암에 대해서 유해한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들 중에서 2~5제를 조합시킨 다제 병용 화학요법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는 조합은 이하대로입니다.

  1. PE 요법 : 시스프라틴, 에트포시드의 2제 병용
  2. CAV 요법 : 시크로호스파미드, 염산 도키솔비신, 빈크리스틴의 3제 병용
  3. 교대요법 : CAV 요법과 PE 요법을 서로 교대로 행한다.
  4. CAE 요법 : 시크로호스파미드, 염산 도키솔비신, 에트포시드의 3제 병용
  5. 시스프라틴과 염산 일리노테칸의 2제 병용

이것들의 병용 요법을 3~4주간 사이에 4~6회 반복으로 행하는 것이 표준적입니다. 또, 다수의 항암제를 매주 사용하는 방법이 검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