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관절염, 오십견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면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08. 5. 19.

관절에서 연골은 뼈의 말단을 덮고있는 비교적 견고하고 탄력성이 있는 조직으로 운동 시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뼈의 출격을 흡수하는 역활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이 연골 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연골은 노화현상이 일어나 탄력성이 감소하게 됩니다.연골의 탄력성이 감소하면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에 의해 쉽게 부서지며 이로인해 관절을 싸고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기고 이 염증으로 인해 분비되는 효소나 생화학 물질에의해 연골 손상이 더 심해집니다.

연골 손상이 심해짐에 따라 연골 아래의 뼈가 관절 내로 노출되고 뼈끝이 두꺼워지며 뼈가 자라 골곡을 형성합니다.

또 관절면의 뼈속에 물주머니와 같은 골낭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연골 외에 관절의 충격을 흡수하는 활액 또한 나이가 들면서 그 점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충격을 흡수하는 활액 또한 나이가 들면서 그 점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충격을 충분하게 흡수하지 못해 연골 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주로 오래 걷거나 서있을 대 혹은 오랫동안 앉아있다 일어설 대 통증이 생깁니다. 도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통증이 심해지며 쪼그리고 앉으면 통증으로 힘이 듭니다. 간혹 통증으로 밤에 잠을 자기 어려울 수 잇습니다. 관절통으로 다리를 쓰지 않으면 다리 근육이 약해져 다리가 가늘어지고 관절통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은 주로 다리에서 발병하나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전신쇄약이나 피곤함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수지관절염  /습관절의 퇴행성관절염  /고관절의 퇴행성관절염  /족지관절염  /척추의 퇴행성관절염  /유전성  /비만

근육쇠약  /외상이나 과도한 사용

 클릭 http://cafe.daum.net/gbn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