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증은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1993년 부터 2003까지 꾸준하게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인의 주요 사망원인입니다.50세 이상에서는 특히 더 중요한 사망원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평균 수명이 빠르게 연장되고 노령화 사회로 바뀌고 있어, 이제 뇌졸증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뇌는 일단 한 번 손상이 되면 회복이 어려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뇌졸증 발병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졸증이란? : 뇌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병입니다. 뇌졸증은 뇌경색과 뇌출혈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색이나 출혈성 손상으로 기능을 잃게 되면 외견상 반신마비, 언어장애 및 의식장애 등의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뇌졸증의 위험인자
나쁜습관 : 흡연, 기름지고 짜게 먹기, 비만, 운동부족, 과음, 스트레스 등
뇌졸증을 일으키는 질병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병, 과거의 뇌졸증 등
기타 원인 : 나이, 호모시스테인, 가족이나 친지 중 뇌졸증 환자가 많은 경우
뇌졸증의 5대 증상
1. 한쪽 팔다리가 힘이 빠져 움직이기가 어렵거나, 저리고 감각이 없어집니다.
2. 한쪽 눈이나 또는 양쪽 눈 모두 흐리게 보이거나 잘 보이지 않습니다.
3. 발음이 어둔해지거나, 말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남의 말을 무슨 뜻인지 알아듣지 못합니다.
4. 머리가 갑자기 번개나 망치로 맞은 듯이 아주 심하게 아픕니다.
5. 어지럽거나 중심을 못잡고 휘청거립니다. 특히 위의 다른 증상과 더불어 나타나면 뇌졸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한뇌졸증학회 자료 참조
http://cafe.daum.net/gbn42 -루돌프브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