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은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가 지난 11월 기준 일본 시장 점유율 74%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허쥬마는 2021년 2분기에 오리지널 제품의 점유율을 넘어섰으며, 현재까지 3년 연속 선두를 지키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2019년 8월 일본 유방암 시장에서 90% 이상을 차지하는 3주 요법 허가를 획득하는 등 제품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제도 환경, 현지 맞춤형 판매 전략 등이 어우러지며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 일본 법인은 일본의 바이오시밀러 우호 정책을 기반으로 의약품 처방에 영향력이 높은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처방 선호도 증대와 네트워크 강화에 주력해 왔다. 현지 법인과 유통 파트너사가 제품을 각각 판매하는 영업 전략도 주효했다.
현재 셀트리온의 또 다른 항암제 제품인 전이성 직결장암·유방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도 23%의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전년 동월 대비 3배가량 오른 것으로, 지난해 일본에서 가장 늦게 상업화됐음에도 출시 1년 만에 바이오시밀러 처방 2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램시마’와 ‘유플라이마’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도 좋은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셀트리온은 기존 제품들의 판매 성과를 바탕으로 알레르기 질환, 안질환, 골질환 등 신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향후 일본에 출시될 후속 제품들 역시 유의미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판매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2/26/202412260169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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