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스크랩 “흔들리지마 하체야” 이윤지, 고난도 ‘이 동작’ 중… 어떤 효과 있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2. 25.



[스타의 건강]
 
배우 이윤지(40)가 필라테스 기구 중 캐딜락을 이용해 운동하는 영상을 공개했다./사진=이윤지 SNS
배우 이윤지(40)가 고난도 필라테스 동작을 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지난 17일 이윤지는 자신의 SNS에 운동 중인 영상을 올렸다. 영상에는 필라테스 기구에 올라가 한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하는 이윤지의 모습이 담겼다. 영상과 함께 그는 “#오필완(오늘 필라테스 완료)”라며 “흔들리지마 하체야”라는 글을 게재했다. 또,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엄청나게 버티고 있어”라며 “불타오른다 그치”라고 덧붙였다. 평소 이윤지는 필라테스하는 모습을 꾸준히 공유했다. 그가 꾸준히 하고 있는 필라테스의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필라테스는 자세 교정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유연성이 없어도 도전할 수 있다. 유연성보다는 근육을 가늘고 길게 발달시키는 게 주요 목적이다. 필라테스를 하면 몸의 중앙을 바르게 세우면서 몸을 정렬하는 동작을 반복하고 유지한다. 그리고 신체 교정에 필요한 기구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체형에 맞는 교정법으로 운동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복근, 척추기립근 등 코어 근육의 힘을 키우고, 골반에 있는 근육이나 어깨를 움직이는 대흉근 등을 발달시킨다. 이때 몸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자세가 나올 수 없고 버틸 수 없어서 덜 발달한 근육을 단련하게 된다. 근육이 균형을 이루면서 몸의 정렬도 맞춰진다.

특히 이윤지가 사용한 필라테스 기구는 캐딜락으로, 고난이도 동작을 포함해 약 80가지 운동을 할 수 있는 기구다. 캐딜락은 ▲사람이 올라가서 눕거나, 앉거나 서서 동작을 할 수 있는 테이블 ▲손이나 발을 올리는 롤 다운 바 ▲발이나 다리를 끼우는 레그 스프링 등으로 구성된다. 캐딜락에 달린 도구를 이용하면 코어와 연결된 척추, 복부, 허리, 어깨 주위의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이윤지처럼 필라테스를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매리마운트대학‧텍사스공대 연구팀은 비만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없는 젊은 여성 2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12주간 1주일에 3번씩, 필라테스 수업(60분)을 들었다. 12주 후 참가자들의 체지방 비율은 평균 2% 줄었다. 연구팀은 필라테스가 비만한 젊은 여성의 혈압을 낮추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평소 한쪽으로만 하는 운동을 즐긴다면 필라테스도 함께 하는 게 좋다. 특히 골프, 테니스, 탁구 같은 편측 운동은 골반의 불균형과 척추 좌우 불균형, 좌·우측 근력의 차이를 유발하는데 이런 불균형은 부상으로 연결되기 쉽다. 운동의 준비운동과 마무리 운동으로 필라테스 운동을 하면 불균형을 주려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필라테스는 잘못된 자세로 배우면 몸이 이상하게 변형될 수 있다. 따라서 검증된 전문가에게 배우고, 처음부터 무리해서 하면 안 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2/20/2024122002012.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