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식품,차,음료의 효능

스크랩 떡지고 가려운 정수리, ‘이것’ 우린 물로 헹궈 보세요… “강력한 청결 효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2. 23.



녹차 티백 활용법
 
녹차 티백을 비료로 쓰면 식물이 잘 자란다. 녹차 속 성분들은 세정력이 강해 두피를 깨끗이 하는데도 도움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한 번 우린 녹차 티백은 그냥 버리기 아깝다. 그렇다고 어디 보관하다가 나중에 다시 우려 마실 수도 없다. 이럴 땐 탈취제나 비료로 쓸 수 있다.

녹차 티백은 생활 악취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물에 우린 녹차 티백을 말린 후, 냉장고에 넣어두면 냉장고 속 음식물 냄새가 줄어든다. 또 신발장의 꿉꿉한 냄새를 잡기도 좋다. 한 번 우린 찻잎을 면 주머니에 싸서 우린 물로 발을 씻으면 발 냄새도 제거된다. 녹차에 든 카테킨 덕분이다. 카테킨이 살균 작용을 해 악취를 유발하는 세균을 줄인다.

탈취제로 쓴 티백은 비료로 또 활용할 수 있다. 티백에서 찻잎 찌꺼기만 한데 모아 삶은 후, 식혀서 화분에 뿌려주면 식물이 자라는 데 양분이 된다. 국제학술지 ‘식물과 흙’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약염기성 토양에 녹차 찌꺼기를 흙 1g당 1mg 넣고 무를 60일간 길렀더니, 아무것도 넣지 않은 토양에서 길렀을 때보다 무순의 철 함량이 증가했다.

녹차 티백은 기름진 두피 개선에도 좋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타닌, 플라보노이드는 세정력이 강해 두피를 청결하게 한다. 가려움증도 완화한다. 샴푸로 머리를 감고 나서, 녹차 가루나 쓰고 남은 티백을 우린 물에 머리를 헹구면 된다. 녹차 가루와 달걀 흰자를 일대 일 비율로 섞어 두피와 모발용 팩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5분 정도 두피를 마사지한 다음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구면 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2/19/2024121902232.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