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비만

스크랩 탈모 걱정되면, 아무리 건강에 좋대도 ‘이 다이어트’는 삼가야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2. 19.

 
클립아트코리아
간헐적 단식이 모발 성장을 억제해 탈모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간헐적 단식은 정해진 시간 안에 식사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법이다. 8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고 나머지 16시간 동안 단식하는 8대 16 식사법이 대중적이다. 신진대사나 체중 관리 및 전반적인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많아 하나의 건강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중국 서호대 연구팀은 털을 깎은 생쥐들을 세 그룹으로 나눠 다양한 형태의 간헐적 단식을 시키고 털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폈다. 세 그룹은 각각 매일 8시간 먹이를 먹고 16시간 금식하는 간헐적 단식 그룹, 격일로 먹이를 먹는 그룹, 24시간 먹이에 접근 가능한 대조군 그룹이다.

연구 결과, 아무 제한 없이 먹이를 먹을 수 있는 대조군 생쥐는 30일 후 털이 대부분 자랐으나 8~16시간 간헐적 단식과 격일 단식 그룹은 96일 후에야 부분적으로 털이 다시 자란 것으로 나타났다. 간헐적 단식이 모낭 줄기세포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한 결과, 대조군 생쥐는 털을 깎은 뒤 20일째부터 모낭 줄기세포가 활성화돼 유지했으나, 간헐적 단식과 격일 단식 생쥐의 모낭 줄기세포에서는 단식 기간 세포 사멸이 발생했다. 이는 간헐적 단식으로 축적된 활성산소가 모낭 줄기세포의 세포 사멸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가 사람에게도 적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성인 남녀 49명에게 동일한 실험을 10일간 진행했다. 그 결과, 하루 18시간씩 금식한 간헐적 단식 그룹의 모발 성장 속도가 대조군에 비해 18% 느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저자 빙 장 교수는 “간헐적 단식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국제과학저널 ‘셀(Cell)’에 최근 게재됐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2/16/2024121602167.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