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이 요리했으면 합격인데"… 장호준의 '두부 요리 레시피', 어떤 재료 넣었을까?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1. 20.

 
일식 셰프 장호준(41)이 명란과 치즈가 들어간 두부 달걀말이 레시피를 공개했다./사진=유튜브 채널 '뜨고 싶은 셰프, 장호준' 캡처
넷플릭스 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준결승전 '무한 요리 지옥'까지 진출했던 일식 셰프 장호준(41)이 새로운 두부 요리 레시피를 공개했다.

지난 12일 유튜브 채널 '뜨고 싶은 셰프, 장호준'에는 '[SUB] 이거 하나면 우리 집이 미슐랭 일식당으로 | 두부 계란말이 | 흑백요리사 레시피 | 본업으로 뜨고 싶어서'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장호준은 '무한 요리 지옥' 대결에서 선보이지 못해 아쉬웠던 두부 달걀말이를 요리했다. 영상 캡션에서 그는 "이거 했으면 합격했을 텐데"라며 "역대급 간단한 레시피"라고 덧붙였다.

장호준은 가볍게 물기를 제거한 두부 한 모와 달걀 10개를 믹서기에 넣어 갈았다. 믹서기를 사용하지 않고 채반에 으깨도 괜찮다. 미림과 진간장을 넣어 간을 하고 잘 섞어 준다. 다음으로 대파를 얇게 썰고 달걀물에 넣는다.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뒤 중약불에서 달걀말이를 만든다. 완성된 달걀말이를 그릇에 옮기고, 체다 치즈 한 장을 올린다. 소스로는 명란 마요를 사용했다. 장호준은 "일반 명란을 쓰면 너무 짜고 약간 쓴맛도 있다"며 "저염 명란을 준비했다"고 했다. 그는 저염 명란을 반으로 갈라 알만 긁어내고, 마요네즈와 섞었다. 이후 치즈 위에 소스를 올려 준다. 전자레인지나 오븐에서 치즈를 녹이면 요리가 완성된다. 장호준은 토치를 사용해 겉면을 노릇하게 구웠다. 완성된 요리를 맛본 장호준은 "두부의 고소한 맛이 잘 나면서 달걀과 치즈, 명란이 한데 잘 어우러져 맛있다"고 말했다. 두부 달걀말이 속 재료의 효능에 대해 알아본다.

▷두부=두부는 80% 이상이 수분으로 구성돼 있다.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들어 다이어트에 좋다. 영양 가치도 매우 높다. 농촌진흥청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따르면, 두부는 100g당 9.62g의 단백질이 들어 있다.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주된 성분이다. 몸속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효소의 원료이기도 하다. 특히 두부의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이다. 육류 단백질과 달리 포화지방산이나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다. 열량도 100g당 97kcal로 낮은 편이다. 두부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풍부해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 외에도 ▲아연 ▲마그네슘 ▲철분 ▲칼슘 등 여러 영양 성분을 포함한다.

▷달걀=달걀도 열량이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이다. 스페인 카스티야라만차대 연구팀에 따르면, 일주일 내 달걀 섭취량이 많을수록 체질량 지수가 낮았다. 달걀 100g당 단백질 함량은 13g이다. 포만감도 커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된다. 미국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대 연구팀은 아침 식사로 달걀을 먹으면 같은 양의 베이글을 먹는 것보다 더 큰 포만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한편, 노른자에 든 수용성 비타민 '콜린'은 뇌 속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촉진한다. 이 물질은 기억력과 근육의 조절 능력을 높인다. 미국 체력관리학회는 하루에 체중 1kg당 0.8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했다.

▷명란=명란젓은 명태의 알을 소금에 절여 삭힌 음식이다. 특유의 감칠맛 덕에 소량만 넣어도 풍미가 산다. 영양도 많다. 명란젓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면역력을 키워 외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힘이 강해진다. 또, 리보플래빈과 비타민 E 성분이 함유돼 피부 미용에 좋다.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나 잡티를 제거한다. 다만 명란젓은 젓갈의 일종이라 나트륨 함량이 높다. 과다 섭취는 권장하지 않는다. 장호준처럼 일반 명란젓보다 덜 짠 '저염 명란'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1/14/2024111402765.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