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그밖의 중요 질병

스크랩 대한치매학회, 경증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에자이 신약 '레켐비' 사용 권고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11. 7.



 
대한치매학회가 에자이의 알츠하이머병 신약 '레켐비' 사용 지침을 발표했다./사진=에자이 제공
올해 말 한국에자이의 레카네맙 성분 알츠하이머병 신약 '레켐비'의 비급여 출시가 예고된 가운데, 대한치매학회가 사용 권고안을 발표했다.

5일 대한치매학회는 진료 현장에서 레켐비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레카네맙의 적절한 사용을 위한 대한치매학회 권고안'을 마련했다.

레켐비는 지난해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획득한 항아밀로이드 단클론항체다. 올해 5월에는 국내에서도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경도인지장애와 경증 알츠하이머병 성인 환자 치료 용도로 허가됐다. 한국에자이는 최근 레켐비를 올해 말 비급여로 출시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한치매학회는 레켐비의 도입을 앞두고 사용 권고 대상과 주의 사항 등을 담은 권고안을 발표한 것.

권고안에는 ▲투약 대상자 선정 ▲투약 전 필요한 검사와 준비 사항 ▲투약 방법 ▲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ARIA)·주입 관련 이상 반응의 모니터링과 대처 방법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경증 알츠하이머병 환자, 검사 후 사용 권고… 중등도~중증은 '아직'
권고안에 따르면, 대한치매학회는 뇌 아밀로이드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 양성이 확인된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경도인지장애와 경증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레켐비의 18개월 사용을 권고했다. 뇌 아밀로이드 생체표지자 양성 여부는 뇌 아밀로이드 PET 또는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권고는 레켐비의 임상 3상 시험 'Clarity AD'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임상에서 레켐비는 18개월의 투여 기간 동안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측정하는 'CDR-SB(임상 치매 척도)'를 개선함으로써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27% 늦췄다.

다만, 이번 권고안에 중등도~중증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포함되지 않는다. Clarity-AD 시험에 중등도~중증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 대한치매학회 관계자는 "현재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만으로는 근거가 부족하다"며 "레카네맙을 투여 중인 경도 알츠하이머병 치매 환자가 중등도 이상의 치매로 악화될 경우 투약을 지속할지에 대해 이번 권고안에서는 제시할 수 없다"고 했다.

◇주입 이상반응·ARIA 등 부작용 위험… 정기적 MRI 검사 필요
대한치매학회는 레켐비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덧붙였다. 레켐비는 약물에 대한 심각한 과민증이 있지 않은 환자에 한해 투여할 수 있으며, 환자투여에 필요한 제반 시설과 환자의 안전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필수 의료인력을 겸비한 의료시설에서 투여할 수 있다.

특히 투약 전(1년 이내) MRI(자기공명영상) 스캔을 해야 한다. 이는 레켐비의 또다른 부작용 중 'ARIA(아밀로이드 영상 이상)'의 발생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APOE 유전자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ARIA는 MRI로 뇌를 스캔했을 때 출혈·부종 등 이상이 발견되는 것으로, 레켐비의 비교적 흔한 부작용이다. 대한치매학회에 따르면, ARIA는 대부분 경미하지만 때때로 심각한 임상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레켐비에 대한 심각한 과민증이 있는 환자뿐만 아니라, MRI 촬영이 불가능한 환자 또한 레켐비를 투여할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한치매학회는 무증상 ARIA 발생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투여 5·7·14회차에 뇌 MRI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또 환자가 ARIA 의심 증상을 경험할 경우, 추가 MRI 검사를 진행해 투여 지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권고했다.

이외에도 항응고제 또는 tPA(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제)를 병용할 경우, 뇌출혈 등 심각한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대한치매학회 관계자는 "레카네맙은 아직까지 사용 경험이 충분히 축적되지 않은 약물일 뿐만 아니라 기존의 경구 투여 증상 개선제와는 다른 기전의 정맥주사제다"라며 "사용을 위해 별도의 시설이 필요하고, 부작용 면에서도 주의를 요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국내 진료 현장에서 레카네맙 사용 경험이 축적되면 이를 반영한 개정 권고안을 발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Clarity-AD 시험에서 나타난 레켐비 관련 부작용은 한국인 환자 기준 주입 관련 이상반응이 13%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ARIA-H(출혈)와 ARIA-E(부종)가 각각 11.1%·5.6%로 이었다. 보고된 ARIA-H와 ARIA-E의 사례는 모두 무증상이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11/05/2024110501682.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