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건강운동법

스크랩 배우 이유리, 의외의 ‘이 운동’에 빠진 근황 공개… 무슨 효과 있길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8. 19.

[스타의 건강]
 
배우 이유리(44)가 운동 중인 근황을 공개했다./사진=이유리 인스타그램 캡처, 국기원 캡처
배우 이유리(44)가 운동 중인 근황을 공개했다.

지난 11일 이유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과 함께 “너무 오랜만에 올려서 미안해요.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라며 근황을 공개했다. 사진 속 이유리는 배우 겸 태권도 시범단인 이지석과 함께 운동 중인 모습이다. 평소 이유리는 호신술을 직접 배우며 태권도에 애정을 보여왔고, 지난해는 2023 성남 세계태권도한마당을 알리는 홍보대사로 나서기도 했다. 이유리가 빠져 있는 태권도의 건강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태권도는 전신을 사용하는 고강도 운동으로 다양한 발차기와 손기술을 반복 수행해 전신 근육을 강화하고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연소시킨다. 심폐 기능을 강화해 기초 대사량을 높이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시간당 약 600~800kcal를 소모할 수 있으며 유연성과 근력 강화에도 좋다. 특히 코어 근육과 관절을 강화해 근력까지 증진할 수 있다. 특히 발차기는 무릎을 올릴 때 복부를 마사지하게 돼 복부의 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또 중심을 잡을 때 골반의 좌우 균형을 맞추며 골반 속까지 힘이 들어가 허리 쪽 근력을 만들 수 있다. 발차기 도중 허리를 틀 때는 측면 근육이 쓰이는데, 이때 허리 근육을 정돈하고 배와 옆구리 쪽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또 스트레칭과 경락 운동 효과가 있어 근육과 체형까지 정돈해준다.

태권도 수련은 정적‧동적 동작이 섞여있는 ‘품새’와 지속적인 스텝과 점핑이 포함된 ‘겨루기’로 나뉜다. 품새는 주로 호흡을 가다듬는 정적인 상태에서 하는 무산소 운동에 속하고, 겨루기는 유산소 운동에 속한다. 적절한 골밀도를 유지하려면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단독으로 실시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한편, 이유리는 평소 근력 운동을 하면 몸매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근력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면 기초 대사량을 늘려 체중 감량 효과도 볼 수 있다. 기초 대사량은 우리 몸이 기본적으로 신진대사에 사용하는 에너지양을 말한다. 몸이 호흡과 체온 유지 등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다. 기초 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근력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근육은 활동하고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데 유독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이에 따라 같은 체중이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기 때문이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8/14/2024081401012.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