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류수영이 개발한 '설마고추장국수', 다이어트 치팅데이에 딱이라는데… 무슨 재료 썼나?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6. 17.

류수영이 소개한 설마고추장국수./사진=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캡처
배우 류수영(44)이 다이어트 중 치팅데이에 먹어도 죄책감 느끼지 않아도 되는 '설마고추장국수'(설탕마늘고추장국수) 레시피를 공개했다.

지난 13일 방송된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는 배우 류수영이 자신이 직접 개발한 설마고추장국수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앞서 류수영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본격적으로 요리 실력을 선보였다. 미국 스탠퍼드대학 한국 유학생들 사이에서 '신상출시 편스토랑'과 류수영이 함께 유명해지면서, 류수영은 스탠퍼드대학 K-푸드 학회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한국 음식 컨퍼런스에 셰프로서 초청받기도 했다. 류수영은 "전문가도 아닌 나를 부른 게 신기했다"며 "학회 팸플릿에서도 나를 정식 셰프로 소개했다"고 말했다. 류수영은 스탠퍼드대학에서 '세계로 가는 한국 음식'을 주제로 강연했다. 또한 류수영은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자신이 만든 '설마고추장국수'에 대해 "다이어트 치팅데이에 먹어도 죄책감 없을 레시피"라며 "닭가슴살, 양파, 고추, 오이가 들어간다"고 말했다. 설마고추장국수 재료들의 다이어트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닭가슴살=닭가슴살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다. 단백질 모두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근육 생성을 도와 건강한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다. 단백질은 신진대사를 향상하는데, 신진대사가 높으면 열량이 잘 소모돼 살이 쉽게 빠진다. 또한 단백질은 분해하는데 다른 영양소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 따라서 단백질은 체중 감량을 도울 뿐 아니라 사람들이 섭취 열량을 줄이면서도 근육량을 보존해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한다. 방송에서 류수영이 사용한 닭가슴살은 100g당 열량은 115kcal, 탄수화물 1g, 단백질 24g으로 저탄수화물·고단백 식품에 속한다.

▷양파=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영양소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퀘르세틴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등 체내 지질을 분해해 체외로 배출한다. 특히 양파즙을 꾸준히 먹으면 이처럼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 방지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양파즙을 마시는 게 부담스럽다면, 평소 돼지고기 등 지방이 많은 식품을 먹을 때 양파를 곁들이는 것도 좋다.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황화알릴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항균 작용해 여름 식중독 예방에도 좋다. 양파의 열량은 100g당 35kcal다. 퀘르세틴·황화알릴은 익혀도 파괴되지 않는다. 따라서 양파는 날로 먹어도 좋고, 구워 먹어도 좋다.

▷고추=고추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베이지색 지방을 자극·활성화한다. 체내엔 백색, 갈색, 베이지색 지방이 있다. 이중 갈색 지방은 에너지를 연소시켜 비만을 예방하는 기능을 하는데, 베이지색 지방은 특정 상황에서 갈색 지방과 유사한 기능을 한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이 베이지색 지방과 갈색 지방이 활성화된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나는 것도 베이지색 지방이 에너지를 연소하고 열을 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다만, 그렇다고 매운 고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위와 장을 자극해 설사를 유발하고, 간 기능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오이=오이는 그 자체로도 수분 함량이 95%나 되어 다이어트할 때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어 이뇨 작용을 촉진해 나트륨과 체내 노폐물이 체외로 잘 배출되게 돕는다. 이때 체내에 쌓여 있던 중금속이 함께 배출되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가져온다. 오이의 비타민C는 알코올 분해와 배출을 촉진해 숙취 해소에도 좋다. 오이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음식이기도 하다. 오이는 100g당 11kcal로 100g에 77kcal인 바나나, 100g에 19kcal인 토마토보다도 열량이 낮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6/14/2024061401899.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