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콩팥병,부종,

스크랩 아침에 눈 부어서 잘 안 떠지는 사람, ‘이 음식’ 먹어보세요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6. 2.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얼굴이나 다리가 유독 잘 붓는 사람들이 있다. 몸의 부기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식품을 평소에 즐겨 먹는 게 좋다.

바나나는 몸 부기를 빼는 데 도움되는 대표적 식품이다. 나트륨 배출 역할을 하는 칼륨이 100g당 355mg 함유됐으며,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프럭토올리고당도 풍부하다. 칼륨으로 인해 혈중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면 부기가 완화된다. 펙틴과 프럭토올리고당 등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 활동이 촉진되고 배변 활동이 원활해지며 복부 지방과 부기가 빠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당뇨병 환자는 바나나를 많이 먹으면 혈당 수치가 급상승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게 좋다.

아스파라거스 역시 칼륨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체내 수분 배출을 돕는 ‘아미노산 아스파라긴’ 성분이 들어 부기 완화 효과가 있다. 여성은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생리 전에 발생하는 복부팽만감이 완화될 수도 있다. 아스파라거스는 구워서 먹거나 라이스페이퍼를 만 후 에어프라이어 등에 튀겨 먹으면 된다.

팥 역시 부기 완화에 좋다. 팥은 100g당 1200~1300mg의 칼륨이 들었을 뿐 아니라 사포닌도 들었다. 사포닌은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 아토피와 기미 완화에 도움된다. 팥에 함유된 비타민B군은 탄수화물 소화, 피로 해소,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적이다. 팥을 통째로 먹기 어렵다면 차를 끓여 마셔도 부기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팥을 팔팔 끓여 거품을 걷어낸 후 남은 물을 마시면 된다. 평소에 맵고 짠 음식을 많이 먹은 사람일수록 효과가 좋다.

늙은 호박은 비타민A가 풍부해 체내 노폐물 배출, 이뇨작용, 해독작용 등에 도움을 준다. 부기를 일으키는 수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킴으로써 부기를 완화한다.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또한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늙은 호박은 주로 호박죽을 만들어 먹는데, 여기에 팥을 곁들이면 호박에 부족한 비타민B1도 보충할 수 있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5/29/2024052902495.html
 

출처: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1군단 원문보기 글쓴이: 니르바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