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류의 장/게시판

스크랩 성형한 사람 수 글로벌 원탑 한국, 낭설도 많이 퍼져있어… 팩트체크 4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4. 5. 24.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성형수술한 사람이 가장 많은 국가로 지목했다. 미국 투자전문매체 ‘인사이더 몽키’ 조사 결과, 우리나라는 인구 1000명 당 8.9명이 성형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만큼 성형과 관련해 잘못된 속설도 많이 퍼져있다.

◇여름에 성형하면 부작용 위험이 높다?
NO. 많은 사람들이 무더운 여름에 성형수술을 하면 염증 발생 확률이 높다고 생각한다. 지난 2021년 1월 바노바기성형외과에서 발표한 ‘성형수술과 계절의 상관관계 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81.3%가 계절이 성형할 시기를 선택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이 조사에서 겨울이 성형하기 좋은 계절 1위에 올랐다. 하지만 계절은 성형수술을 하는 데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바노바기성형외과 권희연 원장은 "여름이나 겨울이나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이 없기 때문에 본인 스케줄에 맞춰 수술 일정을 잡는 게 좋다"고 했다.

◇지방 흡입 후 살찌면, 예전보다 살 빼기 어렵다?
NO. 권희연 원장은 “지방 흡입은 지방세포의 수를 줄이는 수술이다"며 "지방 흡입 수술 이후에 살이 찌는 것은 대부분 남아있는 지방세포의 부피가 늘어나는 것으로 우선 수술로서 절대적인 지방세포의 수를 줄였기 때문에 수술 전과 비교하여 오히려 살을 빼기 어렵지 않다"고 했다. 지방 세포는 한번 생기면 수술이나 시술로 제거하는 것 말고는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지방 흡입 수술로 지방 세포 수를 줄인 후 적절한 운동과 생활습관을 병행하면, 어떤 다이어트보다 쉽게 개선된 체형을 유지할 수 있다.

◇가슴 확대 수술을 하면, 유방암 검진이 어렵다?
NO. 가슴 확대 수술과 유방암 검진은 상관관계가 없다. 압력을 가해 진행하는 검사인 유방촬영술도 수술 후 가슴 모양이나 보형물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유방암 검진을 받을 때 가슴 확대 수술 사실을 미리 밝히는 것이 좋다.

◇코 성형하면 10년 후 재수술이 필수?
NO. 권희연 원장은 "구축이나 염증과 같은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 이상 코 수술을 다시 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또 ‘코 성형수술을 하면 겨울에 코가 파랗게 된다’, ‘성형수술을 하고 짧은 시일 안에 비행기를 타면 기압차로 상처가 벌어진다’라는 이야기도 근거 없는 낭설이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4/05/23/202405230169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