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밀당365]‘고 영양’ 식재료 듬뿍~ 감태명란주먹밥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2. 13.

헬스조선DB

김으로 싼 평범한 주먹밥 대신 ‘감태명란주먹밥’ 어떠세요? 조리법이 간단하고 만드는 재미도 있어서 자주 해 먹기 좋습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
감태명란주먹밥

해조류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합병증 예방에 좋습니다. 이외에 혈당 관리에 도움 되는 재료 함께 넣어 맛과 영양 다 잡았습니다!

뭐가 달라?
혈당에 좋은 현미밥

통곡물인 현미는 당뇨병 환자가 먹기 좋습니다. 벼의 도정을 최소화해 백미보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혈당지수도 55로 낮습니다. 현미 속 리놀렌산은 HDL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 혈액순환을 돕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현미에 풍부한 섬유질이 음식을 천천히 소화시켜 혈당을 덜 올립니다. 단, 소화 기능이 떨어지거나 신장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혈당 서서히 오르도록 돕는 감태
감태는 알긴산, 요오드,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해조류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몸속에서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늦춥니다. 감태에 함유된 플로로탄닌 성분은 수면을 돕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양질의 수면을 취해야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돼 인슐린 저항성이 낮아집니다. 감태 속 후코이단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도 뛰어납니다.

고단백 밥도둑 명란젓
명란은 지방 함량이 낮고 비타민E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비타민E는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본 조리법대로 명란에 마요네즈를 약간 곁들이면 비타민E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다만 명란젓은 염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 명란젓보다는 저염 명란젓을 활용하길 권합니다. 조리하기 전에 물에 한 번 씻어내면 더 좋습니다.

재료&레시피(1인분)
현미밥 1공기, 구운 감태 2장, 명란 1덩이, 참기름마요네즈 1큰 술, 고추냉이 1/3작은 술, 스테비아 약간, 소금 약간, 통깨 약간

1. 구운 감태는 위생 비닐에 넣고 잘게 부순 후 쟁반에 펼친다.
2. 명란젓 속만 파내서, 참기름, 마요네즈, 고추냉이, 스테비아를 넣고 잘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밥을 동그란 볼에 담아 참기름, 소금, 통깨를 약간 넣고 골고루 섞는다.
4. 3의 밥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만든 후 감태가 담긴 쟁반에 굴려준다.
5. 주먹밥 위에 명란 마요 소스를 얹는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2/09/202302090199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