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리에이터 정관진 제2군단/암정보

모더나&사이톰엑스, 암 치료법 개발 위한 협력 계약 체결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3. 1. 13.

모더나와 사이톰엑스 사가 암 치료법 개발을 위해 협력하는 데 합의했다. (사진=DB)

[메디컬투데이=한지혁 기자] 모더나와 사이톰엑스 사가 암 치료법 개발을 위해 협력하는 데 합의했다.

5일(현지시간), 제약회사 모더나는 mRNA에 기반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을 위해 사이톰엑스 테라퓨틱스와 3500만 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으로 모더나는 500만 달러의 선불금을 지급하게 되며, 향후 개발 성과에 따라 계약금은 최대 12억 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

이 소식은 mRNA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더나의 실험용 암 백신이 피부암에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지 한 달 만에 나온 것이다.

계약을 통해 사이톰엑스는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사용되어 온 모더나의 mRNA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얻었으며, 모더나는 암 치료법의 개발에 사용되는 사이톰엑스의 ‘프로바디(Probody)’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모더나는 제품의 판매량에 따라 사이톰엑스 측에 단계적인 로열티를 지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두 회사는 치료법 개발을 위해 협력하는 데 합의했으며, 모더나가 개발된 약물에 대한 임상 시험과 판매를 책임지게 된다.


메디컬투데이 한지혁 hanjh3438@mdtoday.co.kr

 

  • * Copyright ⓒ 메디컬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