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음식&요리

스크랩 짠 음식, 식도·위뿐 아니라 ‘뇌’에도 안 좋아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2. 11. 21.

음식을 짜게 먹으면 스트레스도 상승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암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다.

◇식도 자극해 암 유발
짠 음식은 소화기 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 과도하게 짠 음식은 식도에 자극을 준다. 음식과 식도암 사이 상관관계를 조사한 34개의 연구를 메타 분석했더니 절인 채소를 많이 먹었을 때 식도암 위험이 2배까지 증가했다는 연구가 영국암저널에 실렸다. 짠 음식은 위암을 유발하기도 한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한 사람이 적게 섭취한 사람과 비교해 위암 발병 위험이 4.5배 높았다.

◇스트레스 많아져
음식을 짜게 먹으면 스트레스도 상승한다. 대사에 관여하는 호르몬 중 하나인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수치가 올라간다. 뇌가 이 호르몬에 과다 노출되면, 스트레스 수치가 함께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에든버러대 연구팀이 쥐를 고염분 식단 그룹과 정상적인 식단을 하는 그룹으로 나눠 소금 섭취가 스트레스 수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고염분 식단 그룹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75% 증가했다. 환경적 스트레스에 대한 호르몬 반응 또한 정상적인 식단 그룹의 두 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짠 음식 안 먹으려면
염도계를 사용하면 짠 음식을 덜 먹을 수 있다. 염도계는 음식에 측정 센서를 갖다 대면 염도를 표시해주는 기계다. 음식 염도는 0.6~0.7% 정도가 적당하며, 저염식을 하고 싶을 때는 0.2%까지 낮추면 된다.

가공식품의 경우 평소 영양성분 함량을 확인하고 고르는 것도 좋다. 비슷한 제품이라도 나트륨 함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것을 골랐을 땐 조리하기 전에 물에 한 번 씻어내거나, 채소 등을 더 넣어 요리하면 좋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1/17/202211170162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