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치유에 도움/환우를 위한 식단

스크랩 [밀당365] 쌀쌀한 이맘때 딱! 이탈리아식 생선요리 ‘아쿠아파짜’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2. 10. 20.

헬스조선DB

아쿠아파짜는 이탈리아어로 맛있어서 ‘미친 국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식 생선찜 요리의 이름인데요. 특별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 제격입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 왔습니다!
아쿠아파짜

신선한 해산물로 분위기 있는 한 끼 식사 어떠세요? 우리나라 생선찜과 달리 구운 생선을 메인으로 화이트 와인에 조개와 채소 등을 함께 졸여 만듭니다. 이탈리아의 맛을 집에서 느껴보세요!

뭐가 달라?
고단백 흰 살 생선 조기

담백한 맛이 특징인 조기는 지방 함량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기운을 북돋아 준다’는 뜻인 조기의 이름처럼 피로 해소와 기력 회복에 좋습니다. 조기에 풍부한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하는 등 눈 건강에 좋아 당뇨망막병증과 같은 안구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 비타민D는 당뇨 환자의 떨어진 신장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감칠맛 더하는 바지락조개

바지락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을 도와 몸속 독소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바지락은 철 함유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바지락은 비타민B, 비타민C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건강한 기름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은 식물성 기름 중 불포화지방산이 가장 풍부한데요.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의 세포막 형성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각종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올리브유에 함유된 올레산 성분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의 노화를 방지합니다. 식물성 지방인 올리브유는 섭취 시 장운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알싸한 건강의 맛 홍고추
홍고추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를 돕습니다. 홍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캡사이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또 캡사이신은 기초대사율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재료&레시피(2인분)
조기(작은 것) 2마리, 바지락조개 100g, 후추 약간, 깐 마늘 5알, 방울토마토 5개, 홍고추 1/4개, 물 100mL, 소금 약간, 올리브 4개, 올리브오일 2 큰 술, 화이트와인 50mL

1. 바지락조개는 해감 후 깨끗이 씻는다.
2. 조기는 비늘과 내장을 제거한 후 칼집을 어슷하게 낸다.
3. 조기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 10분 정도 재운 후, 프라이팬에서 앞뒷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4.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마늘은 1/2로 크기로 슬라이스 한다.
5. 홍고추는 어슷썰기 한다.
6. 올리브는 2mm 두께로 썬다.
7. 프라이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바지락과 마늘을 넣고 볶다가 마늘을 먼저 건져낸다.
8. 7에 물과 화이트와인을 넣고 센 불에서 알코올을 날린 후 뚜껑을 덮는다.
9. 조개가 입을 벌리면 방울토마토, 올리브,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10. 구워 둔 조기를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졸인 후 마지막에 홍고추를 넣는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10/13/202210130224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