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당뇨교실

제2형 당뇨 환자 신장질환 치료제 '케렌디아' 국내 허가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22. 5. 16.

제2형 당뇨병 동반 신장질환 치료제 '케렌디아'가 국내 허가를 받았다. /바이엘 제공

바이엘 코리아는 제2형 당뇨병 동반 신장질환 치료제 '케렌디아'((성분명 피네레논)가 1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만성 신장질환은 2형 당뇨병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합병증 중 하나로,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진행성 질환이다.

케렌디아는 최초의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수용체 비스테로이드성 선택적 길항제이다. 무기질코르티코이드 수용체의 과활성화는 염증과 섬유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 염증과 섬유화는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케렌디아는 무기질코르티코이드 수용체 과활성화를 억제해 염증과 섬유화를 줄이고 신장 손상을 억제한다.

케렌디아는 전 세계 48개국의 약 5700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 연구에서 제2형 당뇨병을 동반한 성인 만성 신장질환 환자에서 만성 신장질환의 진행 억제와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말기신장병, 추정 사구체여과율 40% 이상이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신장 원인으로 인한 사망을 위약보다 약 18%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심혈관계 원인으로 인한 사망, 비치명적 심근경색, 비치명적 뇌졸중 또는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도 약 14% 줄였다.

바이엘 코리아 심혈관질환 사업부 노명규 총괄은 “말기신부전 유병률은 해마다 높아지는 추세로, 생활습관을 바꾸고 표준치료를 통해 혈압 및 혈당 수치 관리를 잘하더라도 제2형 당뇨병 동반 신장질환의 진행위험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어 “케렌디아가 질환의 진행을 늦추고,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5/11/202205110089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