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 건강상식/건강정보

"제산제, 알레르기 유발 위험 있다"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9. 7. 31.

속쓰린 남자 사진

제산제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역류성식도염 등으로 속쓰림이 발생했을 때 먹는 '제산제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의과대 연구진은 2009~2013년 오스트리아 인구 97%(약 800만 명)의 건강보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제산제의 부작용을 알아보기 위해 제산제 처방 후 항알레르기약을 처방받은 기록이 있는지 분석했다. 조사 결과, 이전에 제산제를 복용한 적이 없는 사람은 항알레르기약을 처방받은 비율이 2.61%인데 비해, 제산제를 복용한 적이 있는 사람은 5.12%로 거의 2배에 달했다. 여성과 노인의 경우 항알레르기약 처방 비율이 더 높았다.

연구팀은 제산제 복용 후 알레르기 처방이 증가한 것을 근거로 제산제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제산제를 복용하면 먹는 음식이 충분히 분해되지 않는데, 이때 손상되지 않은 알레르기 항원이 장으로 이동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연구를 주도한 오스트리아 비엔나 의과대 에리카 옌센 아롤림 박사는 "제산제를 오랫동안 복용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확률이 더 높다"며 "제산제를 반드시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가능한 한 짧은 시간 복용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7/31/201907310134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