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치료/수술

"이런 수술실 처음이지?"...분당서울대 스마트수술실 오픈

by 크리에이터 정관진 2019. 3. 7.

출처:메디칼트리뷴

출처:메디칼트리뷴

분당서울대병원이 IT분야에 강한 병원답게 필수 기능을 집대성한 자체 스마트 수술 시스템과 교육 플랫폼을 구축했다.

스마트 수술실은 수술 의료진에 따라 수술 장비를 세팅할 수 있는 프리셋(사전세팅) 기능과 스마트 터치 패널로 수술실의 전체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첨단 통합 컨트롤 기능을 갖췄다.

의료기기도 이에 걸맞게 최첨단이다. 적외선을 이용한 영상유도수술(IGS)이 가능하고, 기존 풀HD보다 4배 더 선명한 4K 수술내시경과 수술 시야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3D 수술내시경을 동시에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도입했다. 수술 중 병리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원격 병리진단 시스템도 갖췄다.

아울러 의료인 양성을 위한 교육 플랫폼 기능도 갖췄다. 수술환자의 허락 하에 4K나 3D 영상, 또는 360° 카메라를 이용한 8K VR영상 등으로 제작되고, 병원의 수술 교육 유튜브채널

또한 수술실 자체적으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수술 생중계 기능도 갖춰 인터넷이 가능할 곳이면 세계 어디든 실시간 송출이 가능하고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해외 거대 의료기기 회사들이 제공하는 패키지솔루션을 도입하지 않고 실제 병원 의료진에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춘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news@medical-tribune.co.kr

  • * Copyright ⓒ 메디칼트리뷴 All Rights Reserved.
  •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news/dailynews_view.jsp?mn_idx=294911